미국 현지시간으로 2월 23일 오후 1시, 저희 컨슈머리포트에서 2016년 Top Picks와 함께 새 Scoring system을 발표 하였습니다. 지난 한해 동안 새로운 스코어링 시스템과 각종 데이터 분석으로 정신이 없었던 결과물이라 개인적으로 상당히 자랑스러운 하루였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매월 약 110페이지의 잡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매월호 마다 주제가 조금 달라지지만, 4월호는 Annual Auto Issue로서 전 110페이지를 자동차가 차지 하고 있습니다. 또, 12월에는 Reliability Issue로서 매년 구독자들에게 조사하는 지난 12개월간의 자동차와 각종 보유장비들의 고장내용등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를 발표 하구요. 4월과 12월호가 아닌 타 이슈에서는 매월 약 13~17페이지 정도의 자동차 테스트 결과와 각종 정보들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이번 2016년 4월호 이슈에서는 기존의 Road Test (저희가 직접 차량을 구매해서 테스트 한 결과를 가지고 부여하는 점수) Score와 지난해 (2015년) 2월부터 4월 사이에 약 75만명의 독자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reliability (2014년 2월부터 2015년 2월 사이에 보유한 차량에서의 고장내역) Rating과 Owner Satisfaction Rating 을 포함해 새로 정립된 Brand Reliability 그리고 Overall Score를 새로 표기 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자세하게 설명 드리면, 지난 80년동안 (저희 컨슈머리포트가 80년 역사를 맞이 하였습니다) Road Test Score와 Reliability Score를 따로 따로 표기해 왔었고, 많은 분들이 이 두개의 Score의 차이점을 잘 이해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올해부터는 이 두개의 점수와 함께 각종 Active Safety System 의 기본 사양 채택 여부, 그리고 각 모델 별의 구입 고객의 만족도를 합쳐서 Overall Score라는 개념으로 전달하게 된것입니다.
이것 마저도, 기존의 각 모델/년식/엔진 별로 최소 100대 이상의 정보가 있어야지만 점수를 주던 것을 (예를 들어 2014년식 소나타 2.0이 100대 이상 설문에 응답해야지만 저희가 model reliability점수를 매겼었습니다.) 모델 뿐만 아니라 생산 공장/브랜드를 기준으로 하여 Brand Reliability라는 점수를 새로 정립했습니다.
여기에 추가된 Active Safety points의 경우, 흔히 한국에서 말하는 '옵션질'을 해서 최 상위트림에서만 선택가능한 장비가 있을 경우 아무런 점수를 받지 못합니다. 오직 전 트림/모델에 걸쳐서 Forward Collision Warning (전방 추돌 예측 알림)과, Low Speed/All Speed Collision mitigation (전방 추돌 방지 브레이킹) 이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어 있을 경우에만 추가 점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모델별 저희 테스트 점수와, 그 모델/브랜드의 고장 내역에 따른 reliabilty point, 능동 안전 장치의 기본 장착 여부, 그리고 IIHS/NHTSA의 충돌 테스트 성적과, 구입자들의 모델/브랜드/장비에 대한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계산하여 나온것이 overall Score입니다.
올해 2016년 에는 총 10개의 Top Pick Segment 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미국산 기아 쏘렌토가 84점의 총점으로 top pick중 가장 높은 성적을 받아 중형 SUV세그먼트에서 Top Pick으로 선정 되었습니다. 토요타 캠리도 83~84점으로 중형차량에서 추천되었고, 럭셔리 SUV 에서는 렉서스 RX가, 그리고 소형승용차와 소형SUV 에서는 스바루 임프레자와 포레스터가 추천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모델의 Overall Score에 따른 순위로는 80점을 받은 아우디가 1등을 받았고, 그 뒤를 수바루와 렉서스, 포르쉐, BMW가 이어 받았습니다. 기아는 아주 미세한 차이로 토요타에 이은 9위에 선정 되었고, 현대는 혼다 다음의 11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더욱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드리고 싶지만, 저희 회사 내부 규정이 저희 독자들에게 유료로 제공 되는 정보를 공개 할 수 없게 되어 있어서, 영어 공부를 하시거나 북미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저희 웹사이트인 consumerreports.org를 이용해 주십사 하고 말씀 드려야 하겠네요.
자동차 업계 언론사인 오토모티브 뉴스의 기사(영문입니다) http://www.autonews.com/article/20160223/RETAIL/160229960/audi-supplants-lexus-in-consumer-reports-2016-survey-of-reliable  를 참조 하셔도 조금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혹시나 저희 선정방식이나 기준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