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이번에 학교 수업에서 F1 관련 과제를 하게 되었는데,
제 미천한 지식으로는 벽에 부딪혀서 이렇게 조언을 구해봅니다.
제가 하고 싶은 주제는 코너의 곡률반경이 주어지면 그 코너를 통과하는 레코드 라인을 구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도 F1 팀들에서도 이러한 분석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팀들에서는 어떤 원리로 레코드 라인을 구하는 것인지요?
제가 생각한 것은 이렇습니다.
코너가 주어지면, 그 코너에 맞는 곡률반경이 있을테고,
그 곡률반경대로 차가 미끄러지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최대 임계 속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서 그 최대 가능 속도를 구하게 되면 코너를 통과하는 시간도 구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인 차가 진행하는 라인을 구하는 부분에서 부터 막혀버렸습니다.
실제 F1 팀들의 코스 분석은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지요??
그리고 저는 코너에서 최적화 된 주행을 하게 되면 주행 라인은 하나의 곡률반경을 가진 채로 속도가 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제가 잘못생각하는건지...모르겠습니다
도저히 여쭤볼 곳이 없어서 여기에 여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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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당히 복잡 해지는....
임계속도라는게 노면 조건, 차량의 타이어 조건, 하중, 속도 코너진.출입시 속도 및 가속도의 방향, 등등을 다 고려해야.. 합니다..
생각하신것 처럼 간단히 구해지는 게 아니라서 ....
컴퓨터로 수치해석을 하신다 해도 계산량이 상당해질꺼 같습니다..
짧은 글로 어떻게 해야 한다 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한가지 확실한것은 같은 곡률을 가진 코너라해도 레코드 라인과 속도는 다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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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싱 게임 AI를 만드는 것 같은 문제네요. ^^
완전히 트랙만 가지고 최적의 라인을 분석해내는건 좀 어려울것 같고,
최소한 CP와 브레이킹 포인트라도 대략 잡아주고 시뮬레이션을 하면 좀 수월해지지 않을까요?
노면과 타이어 마찰계수(온도/습도에 따른)
속도에 따른 다운포스 등등 곡률말고도 변수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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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보고 그리라면 그리겠는데, 수식으로 계산하는 법은..ㅋ
포뮬라원에서는 최단곡률과 노면조건, 차의성능, 타이어임계그립점, 예상날씨와 습도등에 서킷도면을 입력해서 구하는 프로그램을 쓸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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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괜히 F1 스폰서들에 HP, 델, 인텔, AMD 같은 대규모 컴퓨터 업체들이 뛰어드는게 아니지요. 사용하고 있는 서버 시스템을 보면 꽤나 거창합니다.
http://www.luma.co.za/labs/category/ai/ 에 보시면 레이싱 AI 베지어 커브 값을 계산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pdf 문서로 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_^
고귀한 답변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몇 년 째 그냥 눈팅만 하는데 역시 너무 잘아시는분들이 많아서
괜히 든든(?)합니다..ㅠ.,ㅠ
알려주신 바를 더 파보고, 좀 더 공부해보겠습니다. (아마 제가 지금까지 배운 지식으로 해결이 안되면 접어야 할 것같습니다 ^-^)
딴건 잘 모르겠고(F1팀들이 어떻게 하는지 등등),
경주차가 코너링을 할 때 속도가 불변하지 않습니다. 속도가 일정하다면 곡률도 일정할텐데, 감속과 가속을 하게 되어 속도가 지속적으로 변하므로 임계가 될 수 있는 곡률도 변하게 됩니다. ^^ g-circle이나 traction circle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