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십니까. 테드회원님들.
매일 Q&A와 CARS FOR SALE란을 눈팅하러 오는 회원입니다.
최근 i30(1.6 vvt)와 a3(2.0 tfsi)사이에서 고민 중에 있습니다.
i30는 08년식 모든비용포함 800만이며, a3 09년식은 제비용 포함 1450만 정도 견적 받아놓은 상태입니다.
현재 마음이 반반으로 갈팡질팡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회원님들이라면 두 차량 중 어떤 차량을 선택하실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번 주 금요일(3/11) 경 구입 예정입니다.
*참고로 소형차 중 해치백 스타일을 좋아합니다. 작고 가벼운 차체를 적은 배기량으로 경쾌하게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을
을 알아보던 중 위 두모델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보통고속도로에서 80~120정도로 유지하는 운전습관이며 추월시 스트레스 없이 경쾌한 가속이 붙어주는 느낌을 좋아합니다.
달라 달라 난 달라 하면서 팔던 첫 모델인데 아직까지 속 썩인일없고 유지비랄게 없네요. 물론 뽑기운도 중요하겠죠.
전조등이 나가서 아우 수십 깨지겠구낭. 하고 센터들어갔는데 만이천원이요 하길래 깜놀한적도 있구요.
사브도 타고있는데 아마 사브라면 훨씬 비쌌겠지요.
해치백은 참 실용적입니다.
사브 05년식 93 2.0T(터보게이지 있던 모델이었습니다 아크모델인걸로 기억합니다. 터보게이지 오르락내리락하는 거 보는 재미가 쏠쏠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야간주행시 녹색패널의 감성과 나이트패널 누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ㅎㅎ ) 약 1년정도 정들여서 탔었습니다. 안그래도 사브도 알아보았는데 상태좋은 매물을 구하기 어려워 중도포기하였습니다. 1세대 5도어 모델도 알아보았지만 중도포기했습니다. ㅎㅎ 구형 i30 개인적으로 참 예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염두하고 있는 모델은 08년식 흰색 무사고차량 7만키로짜리 입니다.

저라면 가솔린을 선호해서 A3로 갈겁니다. 같은 시기의 B6 파사트와 같은 동력계죠?
200마력 엔진일텐데 아이신 밋션과의 조합이 상당히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ABT, APR 등등 칩튠이 쉽다는 점도 있군요. ^^
예 맞습니다. 200마력대 엔진으로 알고 있습니다. 2.0 tfsi입니다. 11년식 a4(동일 2.0 tfsi엔진)를 렌트해서 강원도를 다녀온 적이 있는데 주행 피로감도 적고 즐겁게 운전했던 기억이 있어 이 차(a3)를 선택하게 된 이유도 큽니다.

매물이 많지는 않지만 i30도 2.0 모델이 있긴 합니다. 순정 차량이 드물도 대부분 세미 튜닝 / 튜닝 차량이 많긴 한데 비슷하게 비교하려면 2.0 모델끼리 비교해야 하지 않을까요. 1.6 vvt는 원하시는 드라이빙 스타일에는 조금 부족할 것 같네요~
김대현 회원님, 예전에 액센트 1.4 vvt 렌트해서 부산을 다녀온 적이 있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느낌으로는 고속도로 달릴 시 '생각보다 운전이 재미있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가 인터넷 검색을 해본 결과 현대 1.4 vvt엔진은 스퀘어엔진이라 나름의 운전재미가 있을 수 있다는 게시물을 본적이 있습니다.(보어와 스트로크 길이가 같다?뭐 이런 내용이었던것 같습니다). 그 이후로 gdi대신 vvt엔진으로 크게 마음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i30는 실주행 경험은 없지만 액센트의 1.4vvt 주행경험이 좋았던 기억이 있어서 구입대상에 넣게 되었습니다.

두대와 비슷한(?) 차량을 운행 했었고 운행 중에 있습니다. (아우디 A4 B8, 골프 GTI 6세대, 올뉴프라이드 1.6 휘발유)
결론부터라면 A3 2.0T로 추천 드립니다.
엔진은 당연히 200마력과 140마력(08년식은 더 낮을거라고 판단되네요)을 어느정도의 튜닝으로 커버 한다고 하더라도,
미션의 경우(i30이 오토라고 했을 시) DSG와 현대의 오토는 비교 불가라고 판단됩니다.
현대가 엔진은 정말 잘 만들지만, 미션은 아직도 멀었다고 생각되네요...
(지금 올뉴프라이드 1.6 오토 운행 중인데, 멍때리는 이상한 구간이 많아서 스트레스가...)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