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동시 쏠림 문제로 질문드립니다. 차종은 아우디 A4 B6 콰트로이며 현재 윈터타이어 장착되어 있습니다.

특이 사항은, 며칠 전(일주일 좀 안됐을겁니다) 조수석 앞바퀴로(타이어 사이드월이 비벼지며) 도로 연석을 치고 지나갔습니다. 차 앞머리가 꽤 흔들릴 정도의 쿵- 충격이 있었는데 당일날은 특별히 이상한 점은 못느꼈으며 이후 며칠도 별다른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그러다 좀전 새벽에 세차하고 귀가중 처음으로 이상 증세를 느꼈습니다. 참고로 노면은 꽤 미끌미끌한 상태였고 일정 이상 강하게 제동시 우측으로 쏠립니다. 긴급제동이 필요할때 꽤 위험할 정도인것 같아 일부러 테스트차 더 주행했는데 확실하고 일관되게 증상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좌회전 우회전 및 조향이 동반된 가속시엔(앞이 들리면서 좌/우회전) 특별히 이상한 점은 못느꼈고 일부러 직진 상태에서/앞 쇽이 어느정도 눌릴 정도로 제동하는 비슷한 상황을 여러번 연출해봤는데 모두 핸들을 살짝 왼쪽으로 틀어야 차가 똑바로 갑니다.

어디서부터 점검해봐야 될지요..
-패드나 캘리퍼 문제? 패드도 거의 신품 수준이고 갑자기 이렇게 바뀌었다기엔 이해가 가지 않네요.
-부싱류 등 하체 상태가 좋지 않을때나 타이로드 수명 다됨으로 바퀴 유격이 상당했을때 모두 겪어봤는데 제동만 이상한 이런 증상은 기억상 처음인것 같습니다. 그나마 타이로드가 완전 맛이 갔을때와 살짝 비슷한 느낌인데 지금은 평상시 주행에는 정상으로 느껴집니다.
-큰 충격으로 인한 부싱의 터짐? 또는 너클 등 하체부품의 변형?
-쇽의 신장/압축에 따른 얼라이먼트 변화와 관련 있을수도 있어보이는데 타당한 의심일까요?
-그렇다면 하체를 점검하러 정비소 or 얼라이먼트를 보러 타이어집, 어디가 우선일까요?

고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