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지난번에 주행중에 차가 쏠리는 문제로 Q/A에 글을 올렸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수리를 할까 하는데... 현재 차의 상황은 이렇습니다.(2007년식 HD)
1. 7월말경 조수석쪽 전륜이 인도 턱을 타고 올라갔다가 내려옴.
- 타이어가 찢어지면서 터졌었고, 휠도 긁혔습니다.
어느정도의 충격인지는 제가 운전한것이 아니라서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2. 뒷쪽 타이어를 터진쪽으로 보내고... 뒷쪽에 템포러리 타이어 임시 장착후 주행.
- 스티어링휠을 왼쪽으로 약간 틀어줘야 직진, 똑바로 하면 오른쪽으로 쏠립니다.
3. 긁힌 휠 및 타이어 4짝 모두 신품 교체후 얼라인먼트 조정.
- 타이어교환, 얼라인먼트 조정 후에도 차가 계속 오른쪽으로 쏠려서 스티어링휠을 왼쪽으로 약간 틀어줘야 직진,
타이어 가게 재차 방문하여 재조정 하였으나, 증상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4. 아래는 얼라인먼트 결과지 입니다.
- 조향축 경사각 외에는 수치들이 정상범위에 들어와 있습니다.
얼라인먼트 조정 전 수치
얼라인먼트 조정 후 수치
5. 고속도로, 시내도로 등 어떤 조건에서도 오른쪽으로 계속 쏠려서 운행중 왼쪽으로 스티어링휠을 약간 돌려야만 직진.
- 타이어 편마모 등의 현상은 없고, 공기압 역시 4륜 모두 동일하게 맞춘 상태에서도 스티어링휠을 똑바로 하면
오른쪽으로 쏠립니다.
- 스티어링휠이 떨리거나, 복원력에 문제가 있다거나 하는 등의 증상은 없는 상태입니다.
6. 얼라인먼트 조정 후 다음날 정비소에 방문하여 MDPS 초기화 요청 하였으나 거절당함.
- 정비사 말로는 MDPS 초기화로 잡을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합니다.
얼라인먼트 결과지를 보더니... 웜기어를 교체 해보자고 하네요.
지금까지의 상황은 대략 이렇습니다.
정비소에서 이야기 하는대로... 웜기어를 교체 해야 하는지... 사실 하체쪽은 잘 몰라서 판단이 서질 않네요.
하체부품 모두를 싸그리 교체 해버리면 마음은 편하겠지만... 비용문제도 무시 못할 부분이기에 마음에 걸립니다.
수리 방향을 어느쪽으로 잡는 것이 좋은 방법일까요?
고견 부탁드립니다.

턱을 충격해서 쏠리는 것인데 왜 MDPS 초기화로 해결하려 하시나요? 조향축경사각, 즉 킹핀경사각이 오차범위밖에 있는 문제로 뻔히 나오는데 말입니다. MDPS 초기화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므로 거절한 것입니다. 킹핀경사각은 조정이 되는 것이 아니고 로워암과 서스펜션 스트럿쪽에 손상에 기인하는 것으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정비사가 말한 스티어링기어(오무기어) 작업도 제대로 된 순서는 아닌 듯...
차는 극히 미세한 차이로도 쏠립니다. 일례로 제차의 경우 현대차 직영사업소에서 보증수리로 작업시 앞바퀴 한 쪽 쇽업소버 마운트의 얆은 고무 하나를 빼고 조립해서 계속 쏠린 적이 있습니다.
MDPS 초기화는... 전에 질문 올렸을때 다른 회원님께서 답해주신 것을 보고 이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정비소에 요청 했던 것 입니다. 이런저런 방법을 찾다가... 제시해본 것 중에 하나라고나 할까요.
정비사 판단으로는 틀린 해결책이니 거절했던 것 이겠지요. 그리고... 웜기어 이야기는 저도 썩 신뢰가 가지 않아서...
그리고... 이것 같으니 일단 이것 해보자~ 라는 느낌이 들어서 일단은 보류했습니다.
대충 타고다니지... 하는 생각이 들다가도 운전중에 쏠리는 느낌이 거슬리니... 계속 수리 방안을 찾아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체 교환이 맞기는 한데요.. 허브너클부분(베어링 부분)과 웜기어등 하체부분을 점검 하는것이 올바른 점검이긴
하나 공임비가 ㅎㄷㄷ 하겠죠... 일단 차량 떨림등 아무문제가 없다는 전제조건이라면 핸들만 탈착해서 왼쪽으로
조정 하는것도 한 방법이 될수 있는데요. 이 방법은 조향 유격 점검 먼저 하시고 이상 없다는 조건에 하셔야 할듯
합니다.. 이 문제가 애매한 상황입니다.. 찜찜하시면 사업소에서 이야기 하는 방법으로 점검 하세요.
단, 오너도 같이 봐야 합니다. 부품의 파손 혹은 육안으로 확인만 되면 문제 없을듯 합니다
하체 부분을 교환 했는데 증상이 동일하면 오해가 소지가 발생 할수 있으니. 좀더 알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