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타고 있는 E36의 변속기를 자동변속기에서 수동변속기로 스왑하면서 이런 저런 문제가 있어 그 중 하나에 관해 질문드리려 합니다.
10월까지도 그런문제가 없었습니다만, 날씨가 추워지니 3단변속시 '극~극'거리는 소리가 다시 납니다.(작년말~올해초 겨울에도 이런 증세가 있었습니다만,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졌었습니다.)
싱크로메시기구의 작동에 문제가 있는건지..여튼 냉간시에는 아이들링rpm이 아닌 일반 주행정도의 회전수 대역에서는 쉬프트업과 쉬프트다운 양 경우에 이런 현상이 있습니다. 대략 이렇게 10여분 주행해서 열이 올라오면 고회전에서의 쉬프트다운에서도 별 문제없이 기어치합이 됩니다만, 냉간시에 자꾸 문제가 생기니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변속기 자체는 미국에서 중고로 구매해 한국으로 가져왔습니다만, 변속기 케이싱의 파손과 기어노브의 중립위치 잡기에 문제등으로 수입 직후 국내 장안동 모업체에서 변속기 분해 조립을 수행했습니다.
원래 변속기 자체가 문제가 있었던건지, 변속기 분해 조립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인지 확인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만,
냉간시 싱크로메시 기구의 치합불량이 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지 아래 항목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1. 오일류의 문제
2. 원래 싱크로메시등의 치합기구상의 문제 (마멸이라든지)
3. 분해/조립과정에서 발생한 문제 (부품간 공차 조정등과 같은..)
춥고 따뜻 한거에 영향이 잇으시다니 오일류도 의심이 드는데 오일은 불량이란게 잘 없으니깐..
^^*

미국에서 중고수입한 후 변속기 분해조립전에 차량에 장착을 하긴 했었습니다만, 공교롭게도 그 시기가 3월 초중순이라서 수입 당시 변속기의 싱크로기구 자체에 문제가 있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나서 기어노브의 센터(중립)위치가 불분명해서 그것을 바로 잡는다고 변속기집에 맡겼더니..스프링 두개만 뽑았다 갈면 되는거였는데 아는 사람이 저를 포함 아무도 없었다보니 결국 변속기를 완전분해 후 조립까지 하게되었죠.
혹 그래서 조립당시 싱크로메시의 결합에서 뭔가 문제가 있었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구요
말씀들어보니, 싱크로 부품도 수급을 해놓는게 좋겠네요.
아래쪽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는데요...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