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데 화물차가 필요해져 이래저래 알아보다 그나마 좀 안전해보이는 리베로를 선택해 가져왔습니다


생각보다 싸지않은 가격에 CRDI모델을 포기하고 플런저타입 엔진을 달고있는 차를 가져왔는데 이게..참 힘이 달린다는 느낌이 강해서 어찌하면 개선할수 있을까 조언 부탁드립니다.


02년 TCI엔진사양에 오토입니다, 주행은 약 25만입니다

일전 회사차가 이와 비슷한 사양의 스타렉스 오토를 이용했는데 당시에는 좀 둔하다 싶었지 이리 '힘이 딸린다'라고는 생각이 안들었습니다.


글로 참 설명이 어렵지만 좀 구연을 해보자면..


출발이 참 느립니다

그리고 3,4단 넘길때 미션이 문제라기보다는 엔진이 힘이달려 미션이 변속타임을 늘이는 느낌입니다.

미션은 약간이 변속충격이 있지만 달린기간을 생각해보자면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쾅쾅 아닙니다)

공회전 엑셀링은 반응이 좋습니다만 기어를 물리고 출발을 하면 페달을 항시 반정도는 밟고있고 좀 속도를 내야겠다싶으면 '어라 이미 다밟고있었네' 하며 바닥을 친 상태라 밟히지않는 그런 조작중입니다 --;;


고속도로에 들어가보니 스타트가 느리고 가속은 둔하지만 (아직 최고속도 도전안했습니다) 그럭저럭 3100rpm에 115k 정도의 계기판 지수를 나타내주고 가속력 역시 생각보단 꾸준하게 밀어줘 140까지는 내봤습니다.


고속이야 뭐 이정도면 되따! 싶지만 저속 출발 정지 상황에서 3천rpm까지 오르내리는 바늘과 생각만큼 안따라오는 차가 안타깝습니다. 


디젤쪽은 잘 몰라서 의견을 구합니다만, 그 흡기쪽의 청소란걸 해보면 호전될 가능성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좋은의견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