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new i30 2.0 가솔린 모델입니다
브레이크 튜닝을 위해서 패드를 교체하려고 생각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을 올립니다.
처음엔 데피고 S버전 패드를 고려를 하였습니다.
가족들과 같이 타야 해서 소음으로 조금 주저하고 있었으나
최근에 개발된 S버전 보다 조금 제동력은 낮지만
소음이 나지 않은 N버전이 있다고 하여
교체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프론트, 리어 둘다 교체할 예정인데
동일한 마찰력인 N버전으로 가는 것이 맞는 것인지
아니면 프론트를 N버전으로 리어를 좀더 강한 S버전으로 가는건 어떤지
궁금합니다.
제동시 프론트에 하중이 실릴텐데 리어를 좀더 강한 패드를 넣으면
고속에서 정차시 좀 더 자세안정에 도움이 될런지요?
회원님들중 데피고 S버전 패드 소음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도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정차시 소음이 조금 난다고 하던데
소음이 거슬릴 정도가 아니면 프론트,리어 둘다 S버전으로 할까도 생각중입니다.

뒤가 잠기면 핸들이 조금만 틀어져 있어도 스핀턴 처럼 방향이 확 바뀝니다.
리어는 아무리 "강한" 패드를 넣어도 그 강한 패드가 정상 작동할 온도에 도달조차 하지 못합니다. 저도 다 알았지만 하도 리어 밸런스니 뭐니 떠들어서 한번 넣어 봤는데 전륜은 로터가 주황색으로 타오르는데 뒤는 좀 뜨뜻한 정도였습니다. (만지진 않고 근처;;;;;;;;;;) 그래서 바로 집에 와서 후륜 레이싱패드 빼버리고 순정으로 끼웠죠. 뒤가 더 무거운 슈퍼카도 아니고 ...................
뒤를 강하게 하면 앞으로 꽂히지 않고 뒤가 가라앉으며 안정적으로 제동이 될 것 같다고 그들은 말합니다. 그럼 저는 묻죠. 앞으로 꼽히면 왜 안되는데요?
전륜차에 후륜은 그냥 없어도 되는데 없으면 이륜차 되니까 달아놓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냥 잘 따라오면 OK.
아 참고로 제가 패드를 구매한 레이싱패드 주문제작업체에서는 뒤에 무조건 앞보다 약한 패드를 추천합니다. 후륜 전륜 불문하구요.
일반적인 주행환경에서는 노즈다이브가 강해도 상관없습니다만 조금만 하드한 주행을 하면 뒷브레이크가 필요한건 당연하며 높은 밸런도 필요합니다.
노즈다이브가 강하면 안되는 아주 중요한 이유가 있죠.
제동력 감소에 따른 제동거리 증가.
노즈다이브가 강한다는뜻은 뒷타이어가 놀고있다는 뜻이고
그건 최상의 제동력을 발휘하고 있는게 아니란뜻이죠.
4륜과 전륜 혹은 후륜의 가속 접지력 차이를 생각하시면 쉽죠.
그리고 뒤를 더 강한 패드를 셋팅하는것이 보편화된 차량도 있습니다. 그 레이싱패드 업체는 무슨이유에서 그랬는지 모르지만 좀 무식한 업체네요.
저는 주로 혼자 차를 타서 아반떼MD에 데피고 S버젼 넣고 다녔는데 소음이 나는대신에 제동력은 확실합니다.
업무특성상 브레이크 패드를 자주바꾸는데 제가써본 제품들로 평가를 해보자면 [XG2P]
데피고 S버전
제동성능 ★★★★★
소음 ★★★★★
분진 ★★★★★
[강력하게 제동되고 창문 닫아도 소리가 들릴정도로 시끄럽고 분진도 많고 제동력이 좋아서 계속 쓰다가 프릭사S1으로 테스트 한다고 해서 교체했습니다.] 새패드 넣었을때는 살짝만 밟아도 ABS걸릴정도로 잘들었고 5,000KM이상 주행 후에도 제동력에 큰 변화가 없어서 레이스 용으로 좋겠구나 라는 생각을 가진 패드입니다.
프릭사S1
제동성능 ★★★★
소음 ★
분진 ★★
[적절한 제동성능, 가격, 분진도 많진 않더라구요, 제동력 좋으면서 제일 노말? 하지 않나 싶습니다.]
하드론Z
제동성능 ★★★
소음 ★
분진 ★
[위에 두제품보다는 제동력은 떨어지고 아주쪼금 느낄수있어서 행복합니다. 분진은 데피고 탈때보다 확실히 적습니다. 데피고장착했을땐 세차하고 바로 다음날 독일 차량들처럼 새카매집니다.]
현재는 하드론 쓰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