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글 수 25,388
안녕하세요, 아래의 97년형 시빅을 타고 있는데, 원래 엔진은 D16Y8이 들어있었으나, 지금은 일본에서 수입해온 B18C-R엔진이 들어있습니다. 99년 이후에 Si 모델로 B16A2가 들어간 적은 있으나, B18이라는 엔진이 달려서 판매된 적은 없습니다.
여기 차량등록증상에 엔진형식이 따로 기재되어있는 부분이 없고, 엔진룸 외관상이나 차량 외관상으로는 전혀 튜닝카처럼 보이지 않고 허름한 차라서 상관없을 것 같기도 한데, 이런 제 엔진이 아닌 스왑차량도 이삿짐으로 반입하여 등록 해보신 분 계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실내 파츠들이 없으면 번호를 못단다고도 얘기를 들어서, 그것도 사실인지도 궁금합니다.
가벼운 맛이 좋아서 필요없는 뒷자리나 조수석, 기타 잡다한 플라스틱 파츠를 제거하고 싶은데, 차후에 반입시 문제가 된다는 얘기를 들어서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에서 신규 검사를 받을때,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 구조변경등록을 동시에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튜닝된 사항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만, 해외에서 공인받은 사항이라도 국내 법규에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구조변경 및 등록이 불가능 합니다.
실내 파츠의 경우도 국내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제거(승차인원과 맞지않는 시트 제거등)은 당연히 검사 불합격 대상이며 이는 이삿짐 뿐만 아니라 일반 정기검사에도 불합격 대상입니다.
메이커 순정사양이라 할지라도 국내법규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이삿짐 차량이라도 국내 법규에 맞게 해당 부분을 수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