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s

수프라.. 전설중에 한 자동차임은 확실하고 분노의 질주 시리즈가 도화선이 되어 중고값을 어마무시하게 올려버린 자동차이죠..! 그래서 그런지 미국에서도 팬층도 확실히 두텁고요. (제240와는 달리 ㅜㅜ).
그런데 그 수프라가 곧 나온다는 이야기는 사실은 다들 많이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대략 카더라를 들어보면 4기통과 6기통 선택지가 있고 수동을 선택할 수 있는지 없는지가 불분명 합니다만... (4기통만 수동선택 가능하다, 일본만 수동선택 가능하다 등등)
미국 내에서 수프라 그룹 유튜브 등등 보면 저차는 수프라가 아니라 bmw다, 저차는 수프라라고 불릴 자격이 없다, 3~400마력대인데 가격대가 7만달러라고? (예상가격) 그건 아닌것 같다. 2JZ gte 스왑을 해버리자! 등등 하는데 과연 도요타가 엔진스왑을 염두해둿을지... 너무나 궁금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도요타가 2jz 스왑을 염두해놧을것 같은 기분이 들고 수동도 따로 2jz에 손쉽게 장착가능 할 수 있게 개발을 햇을것 같습니다 만.... 근거없는 바램이죠.ㅋㅋ)
알려진게 없어서 손가락만 빨고 있네요. 살 가치와 제가 살 수 있는 가능성만 있다면 카푸어는 당연히 될거라서요!
암튼 테드 회원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과연 모양새만 다른 z4인지 아니면 수프라의 특징을 가지고 있을지 (수프라가 무슨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는 모릅니다.) 아직 공개된 정보가 별로 없지만 테드님들의 생각을 듣고 싶네요.!! 혹시 구매 예정이시라면 뭐에 끌려서 구매하실 생각을 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ㅎㅎ
뭐든올릴겁니다 ㅎㅎ.
구형 기아쏘렌토(프레임바디버젼)에 ls3도 올리는 친구들이니 ㅋㅋ
제조사는 그런거까지는 감안안할테고 요즘같이 다운사이징하는 상황에 3.0T를 올릴확률은 왠지적어보입니다.
nsx처럼 터보+전기모터면 몰라두요...

정말 이상한 발상이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기존과 같은 3.0L 6기통 트윈터보 엔진을 그대로 유지했으니(다운사이징에 굴하지 않고) 수프라의 헤리티지를 그대로 잇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86같은 경우는 수프라보다 더 심했지만 선대보다 더 성공을 거두었기도 하구요.
수동미션은 장착은 가능하나 출시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시장의 요구가 있으면 출시할거라고 하네요.
2jz 여야 수프라 라고 한다기 보다는, 미국인들이(모든 미국인들은 아닙니다 서로 댓글보면 싸우는경우도 많습니다.)
bmw엔진이 들어갓다는 이유만으로 저차는 bmw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더군요. 도요타가 만든 엔진들이 좋은것들이 많은데 왜 굳이 bmw엔진을 가져다 쓰는것에 대해 불만이 많아 보였습니다.
20년이 넘은 엔진이 요즘 나오는 (다운사이징 때문이지만) 엔진보다 소리가 좋거나 비등하고, 20년이 넘은 엔진이지만, 터보빨로 500~700마력은 우습게 올려버리는 내구성이다보니.. 더 그런것 같습니다. !
그리고 미국에 엔진스왑 문화는 자동차 광들 중에선 흔한일이다보니 (대표적으로 LS 엔진) 그냥 2jz 스왑을 해버리자 ! 라는 이야기도 나오게 된것 같구요.
86은 정말로 더 심햇을것 같긴 합니다. 저도차 아무리 봐도.. ㅎㅎ 그런데 어쩔 수 없는것 같아요. 두부차 모양을 계승하기엔 시대가 변햇으니.. 저는 성공을 거둔 이유가 차를 그냥 잘 만들어서 그런거라 생각중입니다. ㅋㅋ 물론 전문가는 아니니 어떻게 말해야 할지는 잘 모르겟네요.
수동미션.. 제발 !!!!!!!!! 반가운 이야기입니다 !

그 누구도 86을 ‘스바루다’ 라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차가 좋으면 결국 다 인정할겁니다.
사실 차야 기존 수프라보다 훨씬 좋을겁니다(기존 수프라가 엔진 이외에 스포츠카 기준에서 그리 좋은 차는 아니었다 생각합니다). 86에서 달성하지 못한 50:50도 달성했고, 무게도 가벼운 편인데다 출력은 86의 거의 두배에 달하니까요.
최근의 기자단 시승에서도 호평 일색이더군요(단 소리만큼은...ㅠ)
소리야 도요타만 해당하는 문제는 아니라봅니다. 도요타를 탓할게 아니라 환경규제를 탓해야겠죠 ㅠ
S2000 후기모델좀 빨리 내줬으면 좋겠네요 ㅎㅎ
과거처럼 순수 JDM의 느낌이 아니라 마니아들이 반신반의 하는 차량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출시하는것 자체만으로도 토요타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은 모델인것 같습니다. 토요타 86이 스바루 공장에서 외주생산했던것처럼 이번 수프라는 Z4와 함께 오스트리아 마그나슈타이어에서 외주생산 한다고 들었습니다 ㅎ 선대모델보단 유럽냄새가 짙을것 같습니다
2JZ나 RB26DETT가 전세계적으로 열광했던
엔진들이고 미친짓을 많이하고 여러가지 시도를
많이해서 그렇지 요즘기준으론 그렇게 좋은 엔진은
아니라 생각합니다.국내로 따지면 과거 베타엔진이 있겠죠
그당시 2.0베타엔진으로 휠마력 800을 오바했던
차를 봤었지만 베타가 좋다기보단 많은데이터와
베타엔진으로 마루타를 자청하는 많은 사람들이
일구어놓은 결과라 생각합니다
2JZ나 RB26도 별반 다를거없다생각하네요~
요즘은 현실적이고 현명해서 그런지
순정에서 3~4배 파워를 올리는경우가 거의없지요ㅎ
수동을 모는 자체는 사실 주변 어르신이나 아주머니들도 간혹 있어서,
아, 그냥 수동을 몰 줄 아시네요. 이 정도더군요.
문제는 연식입니다.
대개 10년 넘은 차가 수동이면 옛날 차라서 그럴 수 있겠구나, 끽해야
차 바꾸세요 정도인데, 제 차는 2015년식이라 어리둥절들은 하지요.
예전에 같은 연식의 MD 신차를 수동으로 뽑았을 때도 신기해하더군요. 요새도 신차 수동이 뽑아지냐면서 ㅋ
오히려 그런 반응들이 재밌습니다.
그리고 차 빌려달란 소리 안 들으니 속편하구요. 제 동생 빼고요. 저 처럼 차 좋아하고 관련 학과 출신에다가
정비사 경험에 카트 드라이버 이력도 있고 수퍼카를 좋아해서 동생만큼은 수동 걸림돌이 안 통하네요. ㅋ

파리기후협약을 보이콧 하는 트럼프 덕에 미국 자동차 산업이 연비와 배출가스의 족쇄에서 벗어나는듯 합니다.
솔직히 배출가스 규제도 필요 이상의 ..일종의 수익 산업이에요.
그래도 수동 나온다고 오피셜로 떴네요
저도 미국에 있지만 미국인이 되어 가는지 이젠 트럭에 끌려서 그렇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진 않네요...
전 MR2후속에 더 관심이 많아서...ㅋㅋ
수동이 나온답니까?! 아니 이렇게 기쁠쑤가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미국에 사시면 트럭에 끌리신건 당연한 겁니다.. 특히 도시 중간에서 사는것이 아니면... 저도 트럭 꼭 한대 장만할겁니다!
쉐보레 콜로라도 정도로..? 포드는 뭔가 싫고, 이왕 미국에서 픽업 끄는데 미국브랜드가 좋을것 같기도 하고, 크기도 너무 우람할 필요 없고.. !
MR2 후속도 나오나요 ㄷㄷ 도요타.. 역시 일반차 업계에선 최강이라 그런지 슬슬 만들기 시작하나 보네요.. 그런데 느낌이 협업할것 같긴 합니다만.... ㅋㅋ 그래도 나와준다면 좋겟네요.

엔진에대해서 불신이 많으신것같은데 요약해서 말하자면 절대로 2JZ시절에비해 허약한 엔진은 아닙니다.
일단 구성을 공개해드리자면
BMW 그룹의 신형 B58 엔진이 들어갑니다.
직렬 6기통 트윈스크롤 싱글터보 직분사 엔진이며, 이것만으로도 이미 과거의 2JZ는 리스폰스면에서 따라올수가 없습니다.
특징이라면 블럭구조가 클로즈드 덱으로 되어있어 과거 N55에 비해 매우 튼튼해졌는데 어느정도냐하면 [디젤과 공유하는 블럭입니다]
과급냉각은 범퍼앞에 인터쿨러가 붙던 기존 방식과 달리 수냉식 차지쿨러가 들어가고 당겨진 스풀타이밍만큼 터빈의 크기를 키워 기존에 5000rpm이후에 죽던 토크밴드를 살려낸것이 큰 개선점입니다.
단점이라면 타이밍기구가 전부 후방 플라이휠쪽으로 이동한탓에 중정비는 모두 맴버째로 파워트레인을 내려야만 합니다.
비겨적 허약하다는 기존 N55조차 북미에선 MPi컨버전에 빅터보 스왑까지 나오는 마당에 B58은 튜닝솔루션만 다양하게 나와준다면 이전의 2JZ 이상의 포텐셜을 가질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멋진 엔진에 대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미국애들은 드래그민족이라 그런지 트랙에서 중요시되는 리스폰스보다 런치 스타트와 하이웨이 풀만 강하면 (특히 마력수) 장땡인것이 큽니다... 보통 car meet 에서 만나기만하면 휠마력이 몇마력이냐 묻고 코너링 리스폰스 터보렉 이런건 덜 신경쓰는 편이라 (물론신경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뭔가 조금 안타깝긴 합니다. 그래서 2jz 에 엄청난 터보 달고 터보렉이 하도 심해도 결국 스풀 시작하는곳에서 힘이 터지는걸 오히려 멋져하는것 같기도 하구요.
디젤과 공유하는 블럭이라니... 뭔가 무지 듬직합니다 그런데 엔진 다이아그램이 수프라 mk5 포럼에 떠서 봣더니 배기 매니폴드가 내장되어있는 방식이더군요. 그래서 튜너 입장으로는 it’s very big deal...하면서 실망하는 사람도 있던데 튜닝 포텐셜이 어떨지는 모르겟습니다. 스톡으로써는 정말 좋을것 같지만 결국 얘기하는거 보니 이 수프라가 사람들에게 기억에 남으려면 2jz 스왑이라는 결론으로 가더군요..;;;
DIY는 거의 빠이빠이거나 한다는 사람은 고생좀 하겟네요..
인터넷이지만 다른 사람이 얘기하는걸 들어보니 조금만 파워를 올려도 bmw엔진이 그랫듯이 베어링부터 나갈게 뻔하기에 구매 의사를 접으신분도 있는데 이것에 대해선 이야기가 있을까요?? (베어링이 로드랑 크랭크샤프트에 연결되는부분이라 추측합니다.. 차에 대해 잘 몰라서.) 그래도 휠베이스가 frs보다 짧아진건 정말 마음에 들어하시더군요
아무튼 댓글 감사합니다!
셀리카 플랫폼 공유에서, Z4플랫폼으로 넘어가고. 엔진도 3JZ같은 식의 토요타엔진이 아닌, BMW 계열인걸로 루머가 있어서 사람들 반발이 심한듯 합니다.
가격 자체야. 원래 수프라 자체가 비싼 차였는데 왜 저러는지는 모르겠습니다. 90년대 기준으로 40,000 - 50,000불짜리 차였으니. 오늘날로치면 70,000-90,000불 정도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