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질문입니다.
현재 i30 1.6 mt 타고 있습니다.
3~40 km 주행중 1단을 넣어야 할 일이 생길 것 같아서 시전해보고 있사오나
더럽게 안들어가더군요.
미션 보호 때문인지 다른 이유인지는 모르겠사오나 안들어갑니다.
혹 현기차 수동 타시는 분들 중 주행중 1단 넣는 방법 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레브매칭 , 더블 클러치 등등 해볼만한건 해본 상태입니다.

원래 대부분의 차들이 완전히 멈추기 전에는 1단이 잘 안들어가죠. 보통 1단은 다른단과 씽크로구조가 다르다고 하던데 듀얼과 싱글의 차이라던가 뭐 그래서 잘 안들어간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굳이 넣으시려면 레브매칭하면서 더블클러치쓰면 억지로 들어가긴 할겁니다.

40km/h에서 1단을 넣어야 할 이유가 없을텐데요. 40km/h면 이미 2단으로도 3000rpm 부근입니다. 그럼 1단은 거의 5000rpm입니다. 그렇게 레브 매칭 해보셨는지요. 1단으로 20km/h 정도는 더블 클러치 쓰고 레브 매칭 하면 잘 들어갔습니다.
저는 클러치를 밟고 엑셀을 두번 쳐서 RPM을 많이 올려놓습니다. 두번 치는동안 변속레버는 중립-1단 식으로 맞춰서 들어가구요. 클러치는 한번만 밟습니다.
약간 뻑뻑할텐데 그냥 힘으로 밀면 됩니다. 다른 다운시프팅보다는 확실히 회전수 올리시구요.
엔진 보호차원서 일부러 안들어가게 만든걸로 생각됩니다.
오래전 제가 타던 차가 92 시빅, 이 그래서 딜러에 물어보니
안들어가는건 당연하고 억지로 집어 넣지도 말라고 하더군요

1단 다운쉬프트는 레브매칭 특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눈앞에서 s2000이 저속 코너서 1단 다운쉬프트하고 그대로 뒤부터 돌아버리더군요.

FF차량의 경우엔 쉬프트락 되어도 큰 일(?)까지는 안나니.... ^^ 1단 넣으려면 5천rpm 이상 확실히 돌리면서 클러치 밟고 넣으면 들어갈겁니다. 다른 단수보단 힘이 좀 들어가구요. 저는 뉘르부르크링에서 골프 타고 코너에서 회전수를 충분히 안올렸더니 쉬프트락이......;;;;
30~40Km 주행중 1단을 넣어야 할 상황이 궁금해 지는데요 ㅎㅎ;
답변이 없어서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