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몇일전에 G사 직역점에 고유류 주유하러 갔었는데 청소중이라서 주유를 못한다고 다른 곳으로 가라고 하네요. 자동차 운전을 시작한 이래에 주유소에서 청소한다고 주유 못한적은 처음입니다. 주유소에서 실수로 고급유 탱크에 일반유나 디젤이 섞여져서 청소를 한건지 아니면 탱크 안에서 녹이 많이 나와서 그런건지 항상 그 곳에서 고급유 주유를 하는데 나중에 엔진에 문제가 생길가봐 좀 찜찜해서요. 주유소 관련분야에서 일하시는 분이나 전에 경험하신 분 계시면 청소에 대해서 답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주 위험하던데...탱크 청소하는 중에 엔진달린 것들은 근처에도 못오게 하더군요.
주유소 사장님이 품질에 대해 자신있어하더군요
탱크 청소오래 안하면 불순물 및 오염물 등의 슬러지가 엄청쌓이고 수분때매 탱크부식이 일어날수도 있어서 주유소 정기검사 (누출검사)에서 불합격나올수 있어요. 그래서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탱크내부 코팅도 새로하고 하지요. 가끔 땅도 파서 유류에 의한 토양오염이 있나 확인도 해보고 그래요(이검사는 영업은 가능). 요즘은 스테인레스재질탱크가 많이 설치되서 부식걱정은 별로 없는데 그래도 슬러지는 청소를 해줘야 차주분들께서 좋은 품질의 기름을 사용하겠죠? 특히 직영주유소는 돈좀들어도 관리를 잘하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저는 주유소업자는 아닌데 좀 아는바가있어서.
답변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한국과 미국에서 팔리는 고급유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한국에서 고급유 값은 미국에 비해서 2배 정도 비싸지만 미국에서 팔리는 석유 품질면에서 비교 한다면 한국에서 팔리는 고급유가 더 좋은거 같습니다. 그 이유는 주 마다 환경규제 때문에 보통 석유에 에탄올이 5% 에서 10 % 사이에서 포함되어 있고 많게는 15% 까지 석유하고 섞여져서 팔리고 있습니다. 당연히 자동차 엔진에 좋지 않겠죠. 특히 직분사 엔진에는 더더욱 좋지 않구요. 이사짐으로 가져온 차도 미국 고급유를 주유후 속력을 내면 기어 변속시 그냥 밋밋하게 빠르게 나갔는데 한국 고급유 사용후에는 변속시 고무줄 튀기듯이 나가는 느낌이 드는거 보면 품질면이서는 한국 석유가 더 좋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주유소 위치는 역삼역 근처에 있는 G사 직영점 입니다.
품질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탱크청소합니다 ^^
수분이나 불순물이 주유되는걸 방지하지요
고급유의 경우 수요가 적어 보통 주유소에 저장탱크가 하나밖에 없으니 청소하는날엔 주유가 불가능 하신걸로 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