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부산에 살고있는 회원입니다.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자면..
현재 아반테 xd 2.0 레이싱 오토를 타고있습니다..
기변을 염두로 하고있는 모델은
쉐보레 크루즈 디젤 오토 vs 기아 포르테 쿠페 2.0 오토 입니다..
생각이 크루즈로 많이 기울었지만
남자는 개솔린! 이라는 아직도 고지식한 (?) 생각에 사로잡혀있지만
이곳저곳 대화를 나누며 많이 사그라 들었습니다..
또렷한 목적은 개인 펀드라이빙 및 간간히 부모님 모실 정도이며.
격한주행은 잘 하지않습니다..
한번씩 스트레스 풀러 와인딩을 즐겨가곤 했었지만.. 요즘 차량에 있어 선택에 여지는 없더군요
토션빔 쇼버 ^^;
그렇다고 와인딩을 하드하게 주행하지도 않고 적당히 다운힐에서 80~100 정도로만 여유있게 즐기다 오곤 합니다.
고속도로에서의 최고속에 집착따윈 없습니다
오히려 초중반 가속력을 즐겨하고있고..
말은 이렇게 하지만 나이도 나이 인지라 이젠 잘 밟지도 않고 연비~ 연비~ 노래를 부르며 탑니다..
개솔린 N.A 에서 나오는 쥐어짜는맛이 없어지는 크루즈 디젤..
그리고 포르테 쿠페..
둘중에 어떤 선택이 현명할까요..
말 그대로 펀드라이빙과 드레스업을 좋아라 합니다..
둘의 장단점 꿰뚫고 계시는 회원님들의 소중한 의견 감사히 받겠습니다
지나가시면서 한말씀씩 해주시고 가신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의견 감사합니다 ^^ 혹 크루즈 추천은 포르테는 단종을 앞두었기 때문인가요?
아니면 또다른 장단점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큰 도움 될것 같습니다.. ^^
쿠페는 포르테쿠페를 생각중이지만 실용적인 부분등 많은걸 생각하면 세단이 좋을듯 싶어서요..
성능면에서는 포쿱과 크루즈디젤 차이가 어떨까요?

저라면 디젤 선택하겠습니다. 초중반 가속력은 역시 디젤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연비이며 어짜피 외관은 똑같이때문에 여러모로 디젤이 나을꺼 같습니다.
(그래도 가솔린의 쥐어짜는 엔진소리는 심장을 뛰게하죠..^^:)
실용성과 안전성은 아무래도 크루즈가 나을 것 같구요, 감성은.. 아무래도 개솔린?
연비~ 연비~ 노래부르고 다니시면 아무래도 디젤이 답일 것 같구요..
남자는 가솔린이 아니라 남자는 수동~!! 아닌가요? ㅎㅎ
저와 함께 크루즈디젤수동의 길을 걸어 보아요~~~ㅋㅋ
(2013년형 디젤수동은 완전 풀옵으로 선택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그렇게 사려고 했던;; 그리고 연비 좋아요.. 힘도 좋아요.. 마이링크도 있어요.. 약간 하체만 다져주신다면.. (앞뒤 스태빌 정도?) 손댈데도 별로 없으실듯..^^)
터보디젤의 경우는 가솔린 NA튜닝과 달리 매핑만 잘해도 30마력에 토크 6-8kg.m 정도는 차에 크게 무리주지 않고 쉽게 출력을 올릴 수 있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ㅎㅎ

그런가요 ^^ 더 애매해 져 가고있습니다 흑흑..
저역시도 쥐어짜는듯한 .. 개솔린 na 를 즐깁니다만.. 또한 크루즈디젤의 토크를 무시못하겠습니다..
헌데 포쿱이 크루즈디젤보다 확연히 성능면에서는 우월한가요?
솔직히 편견이지만 요즘 포쿱 이미지가 너무 안좋은 부분도 제 마음을 흔들고있습니다.........
자신의 주행스타일이 가장 중요할듯 합니다.
어차피 차량 구입후 만족감은 자신의 주행스타일과의 매칭이 가장 큰 영향을 줄테니까요.
크루즈 디젤의 장점은 넉넉한 토크와 연비, 그리고 섀시가 잘 짜여져 준중형중에는 안정감이 좋은 편이구요.
단점은 달릴만 하면 변속해야 하는 고 rpm의 재미가 적고.. 7:3의 무게배분으로 핸들링과 제동이 급하게 이루어지면 상당히 불안해 지는 거동이 단점입니다.
포르테쿱과 크루즈 디젤과의 달리기는....사실 거의 비슷하다고 보여지구요.
고속주행 안정감은 크루즈... 핸들을 흔들었을때.. 한계치는 포르테쿱이 더 낫다고 느꼈습니다.
문네짝의 실용성과.. 두짝인 쿠페의 디자인... 여러모로 고민되실만 하네요.

크루즈를 사실꺼라면 세단보다는 해치백을 추천합니다.
단점으로 평가받는 리어그립의 불안정감이 있는데 세단보다는 해치백이 덜합니다.
포르테는 차체가 가벼워서 굳이 2.0까지 가실필요없습니다
1.6만해도 충분합니다.
포르테쿱 쩜영 수동 유저입니다.
쩜영 오토 육단같은 경우에는 수동이랑 달려보면 성능도 크게 떨어지지도 않고 기존 4단 오토와는 확연히 다른 성능을 보여주더라구요... 육단 오토는 어설픈 수동보다 빠릅니다.
바쁜 변속을 해야되는 수동과 달리 수동 못지 않은 성능이 나오는 오토가 그져 부러울따름입니다.
패들 쉬프트도 있고... 극한 환경에서는 차이가 나겠지만.....
쿱은 성능이 좋은 타이어랑 차체를 몇 군데 보강(스트럿에 리어바 정도)해주시면 재미있게 타실 수 있을겁니다.
사운드는 오픈흡기에 중통직관 정도만 하셔도 괜찮을것 같구요...
출력이 부족하시면 블럭 스왑도 있고....
쩜영이랑 쩜육은 수치는 차이가 얼마나지 않지만 막상 달려보면 차이가 좀 나구요...
오토를 원하시면 쩜영 오토(6단)으로 추천드립니다.

간간히 부모님 모시고 그러실러면 쿱은 안되겠네요. 젊은 사람들이야 대충 탄다 치더라도...
부모님 허리 숙여 가면서 뒷자석에 앉혀드리긴 좀 그런 듯 합니다.
위에 적으신 조건 중 부모님 모시는 조건이 폴쿱은 배제 시켜버리게 되네요.
개인적으로...
펀드라이빙 : 폴쿱
연비 : 폴쿱
드레스업 : 크루즈
초중반 가속 : 크루즈
요렇게 평가합니다.
연비는 크루즈 디젤을 연비 측정하면서 타보질 않아서... 뭐라 정확히 말씀드리기 뭣하지만...
포르테는 .6 을 몰아봤었는데 연비 끝내주더군요.
크루즈는 .8 집에 있는데... 연비... 좋더라 하기도 뭣하고... 나쁘다 하기도 뭣하고...
그리고 오토를 좋아하시니... 펀드라이빙을 위해선 패들 쉬프트가 있는 폴쿱이 좋을 것 같은데...
부모님 모실려면, 무조건 크루즈로 가세요... 선택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이인주님 손원준님 이중호님 의견 감사드립니다. ^^
큰 도움되었고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제일 와닿은것은 중호님 말씀중 부모님 이야기가 제일 와닿네요,.. 역시 크루즈 선택 해야겠습니다 ^^
내일 계약하러 갑니다.. ^^

제 지인분들중에 비슷한 고민을 하신분이 계셨습니다.
결국엔 저 역시 크루즈 디젤을 추천해드렸더니 1년이 지났음에도 아직 만족해하시면서 타시더라구요ㅎㅎ
다만, 진동과 소음부분에서 조금 아쉽다는 말씀을 하시네요.
이것은 차에 적응하시면 적응될듯하구요, 초,중반 디젤특유의 토크감과 더불어, 만족스러운 연비까지 만족하실거같습니다.
아니면 아반떼 쿠페도 좋을것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