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김지홍님의 글을 보고 충남 태안에선 노르딕계열로 해야겠구나 마음을 먹고 브릿지스톤 블리작을 주문하였지만 판매자분이 본사에서 재고가 없다고 하여 판매취소 당하고 블리작 구해보려고 2군데 더 전화해봤지만 재고가 아예 없다고 말을 들어서 포기하고 그냥 한국타이어 아이셉트 이지 라는 노르딕계열로 주문을 했으나 또 그 사이즈는 단종이 됐다고 하는군요....
아무래도 노르딕계열은 구하기가 힘드네요. 혹시 타이어 관련 일하시는분 계시면 16인지인데 순정은 205-55-16이나
제가 휠을 7J짜리로 바꿔서 좀 딱맞게하고싶어서 215 55 16이나 225-50 16으로 찾고 있으니 혹시 있으시면 연락 한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튼 질문글은 이게 아니고 알파인 계열중에서 그나마 눈많이쌓인 곳에서 효과가 좋은 물건이 분명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노르딕계열급까진 아니더라도 알파인중에 빙판길에서도 성능이 좋은것 좀 추천 해 주실수 있으신가 해서요.
브릿지스톤이나 미쉐린도 괜찮습니다. 하나만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제 차와 사이즈가 같으시군요.
저는 오늘 에보로 주문했습니다. 개선되어서 나온 모델이라니 이전 에보1보다 조금 더 낫겠죠.
물론 오토뷰의 테스트를 보고 실망했지만 빙판용이 아니라서 약간 억울한 면이 있고 가격이 착하기에 용서하기로 했습니다.
몇 달 동안 중고를 구해보려고 노력했지만 대부분 강원, 경기, 서울 매물이고 택배가 잘 안돼서 포기했습니다. 다들 구형 모델이고 연식도 있는데 가격은 많이 차이나지도 않더군요.
2.6%면 순정 대비 한 치수 큰 건데 아무런 문제없을 겁니다. 지금 다른 차에 끼는 윈터타이어가 한 치수 큰 건데 별다른 차이는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두 치수까지도 별 문제없을 것 같고 세 치수부터는 간섭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스노타이어는 순정 사이즈와 같거나 한칫수 폭이 좁은 걸로 하시는것 같더군요.
눈길에선 타이어 폭이 넓어지면 오히려 접지력이 떨어지니까요.
WRC 랠리 경주차들 보면 경차 타이어처럼 좁은 스노타이어로 눈길을 180으로 달리더군요.

거기도 재고가 없다고 하던가요?
일단 블리작이나 x ice같은 제품들은 짝당 15만원대이고
국산은 8~10만원선 인 것 같습니다.
온라인 구입은 구입전에 타이어 연식만 유선으로 물어보고
구하시면 될 것 같네요.
업체는 타이어피아라는 곳입니다.
재고없을줄 알고 문의했는데 있다고 하던데요
저는 태안 옆 서산 사람 입니다 ㅋ 한타 노르딕3000 제품을 첫 윈터로 사용 해봤고
서산에서 요긴하게 잘 써먹었죠 이후 지금은 윈가드 스포츠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규격이 노르딕이 나오질 않아서요
두제품을 보면 눈에서 만큼은 윈가드가 확실이 좋다는게 느껴질 정도 입니다
다만 빙팡에서 노르딕 3000 보다 부족하긴 합니다만 근소한 차이
국산 노르딕을 구하지 못한다고 국산보다 몇곱절 비싼 수입 노르딕을 사용 하는것은 과소비 같아요
저 추가로 순정대비 외경이 2.6% (+17.1mm) 요정도 커지는건 문제 없을까요? 차고 5.4mm에 속도오차 +3km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