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대학생입니다. 얼마 전 정비소에 다녀온 이후 찜찜한 마음이 들어 질문 하나만 올리겠습니다.
차종은 02년식 520V이고, 21만 3천 km 주행한 차량입니다. 그저께 차량 점검하러 부모님이 자주 가시는 카센터에 다녀왔습니다. 도착해서 시운전을 5분기량 한 후 차를 리프트에 올려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타이어 공기압과 냉각수를 비롯해 몇 가지 점검 및 교환을 했습니다.
이후에 차가 주행거리가 많고, 오일 교체 주기를 약간 지난데다 힘 부족을 조금 느끼던 터라 엔진오일에 첨가제를 넣고, 라디에이터 등 차량 그릴 안쪽 내부를 가볍게 청소했습니다.
그리고 정비소에서 돌아온 이후 아버지가 잠시 7~8km정도 주행하신 후 어제 아침에 가 보니 범퍼 앞쪽에 오일류로 추정되는 액체가 고여 있더군요. 방금 집에 오는 길에 주차장에 들렀을 때 액체 양이 늘어난 걸 보니 조금씩이지만 유출이 진행되는 것 같았습니다.
특이한 점이, 액체가 흘러내린 자리가 범퍼 안쪽, 고개를 많이 숙이지 않아도 고인 액체가 쉽게 보일 만큼 차의 앞 쪽에 흘러 있었습니다. 또 차를 후진 주차할 때 움직인 동선을 따라 주차장 통로에도 몇 방울 떨어져 있었구요.
기존에도 누유가 없다고 말씀드리지는 못하는 상태였습니다만, 이렇게 무언가 액체가 많이 흘러있는 건 본 적이 없네요. 게다가 정비소를 다녀오자마자 이렇게 되니 당황스럽네요.
의심 가는 상황은 엔진룸을 청소하면서 닦아낸 것들이 언더커버 부근으로 흘렀거나 미세 누유가 더 심해졌거나 하는 정도인데 차를 글로만 배워서 감이 오질 않네요.
회원님들께서는 이런 경험이 있으신가요? 비슷한 사례나 짐작가는 원인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 엑체 색깔이 무엇인지요? 그럼 답이 금방 나올듯 합니다. 뭐가 새고 있는지....
포도주 색이면 미션 오일이나 파워오일쪽이고 투명하다면 브레이크 액이나 에어컨 물일테구요.
연두색이면 냉각수이구요. 검은은 빛이거나 식용유 색이면 엔진오일일테구요.
색깔을 알려주세요. 액체를 사진 찍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