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요즘 뒤늦게 ECU tunning 에 빠져서 자료에 목마른 1인 입니다.
ECU 튜닝에서 궁금한 점은
1. ECU 튜닝이란 ? 기존의 ECU 탈거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가진 ECU로 바꾸는 하드웨어 교체의 개념인지 ??
단순히 ECU안의 제어값들의 수치만 다시 세팅하는 소프트웨어적인 개념인지 궁금합니다.
2. 거의 모든 스팩이 동일한 새차의 경우 ECU 튜닝업체별로 결과물이 다를 수 있는지 ??
3. ECU 튜닝이 하드웨어 교체의 개념이라면 순정과 튜닝된 ECU를 함께 가지고 다니며 단순히 교체하면 되는지?
4. ECU 튜닝을 한 차량은 반드시 고급휘발유로만 튜닝을 해야하는지?
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ㅋ

지웅님께서 말씀하셨듯...........
--------------------------------------------------------------------------------------------------------------------------------------------------
여기서 번호는 질문의 답 번호가 아닙니다
1. 칩만 교체하는 경우 컴 cpu 교체하듯 rom 자체를 교환하는 방법 (튜너가 롬라이터로 구워서 판매하는 방식)
2. 이씨유 단품 교체 방법 , 튜닝된 있슈 와 순정 있슈
3. 썹이씨유: 기존 ecu에 배선 연결방식: e메니져, f-con (섭 있슈 맵핑은 오너가 직접하던가 튜너가 하던가...)
4. 맵핑으로 제어로직 맵값 수정하는 방법 .맵핑하시는 분 성향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집니다
5. 듀얼 rom 방식에 듀얼맵핑(베타엔진) : 스위치 전환가능
차종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래야 원하시는 답변이.............

예전타던 아카는 스위치를 달아서 둘중 하나를 편하게 선택해서 운행하기도 했습니다
출력향상은 미미했지만 알피엠 리밋을 풀어서 시원한 고알피엠 주행이 가능헸죠^^
1. 둘다 가능합니다. 순정은 그대로 둔 채 보조ECU를 추가로 장착할수도 있고, 기존의 순정 ECU에 데이터를 씌울수도 있습니다. 동 차종의 튜닝된 ECU로 1:1 교체도 가능합니다.
2. 같은 업체일지라도 맵핑을 해주는 엔지니어가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차량의 특성에 맞게 세부사항을 조금씩 다르게 입력할수도 있습니다. 고로, 당연히 결과물이 다를 수 있습니다.
3. 보조ECU를 장착한경우, 순정과 튜닝 ECU 사이를 왔다갔다 할 수도 있는걸로 압니다만, 일반적으로 하는 순정 ECU위에 덮어씌우는 방식은 당연히 불가합니다.
4.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유 맵핑도 많이 합니다. 고급유로 하는건 보통 조금이라도 출력을 더 얻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번외로.. 일반 NA차량들.... (소나타든 그랜저든 젠쿱3.8이든.. 등등..)은 맵핑을 통한 출력향상이 미미합니다. 많이 올라야 3에서 5마력정도.. 과급기 장착 차량들의 경우 ECU튜닝을 통해 부스트압을 조정함으로써 손쉽게 20~30마력정도 추가로 뽑아내지만.. 그에 따른 문제점을 수반하므로 신중히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