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뉴아반떼 2005.12월 5만9천키로 뛰었습니다..
가속시엔 소리가 안나는데...기어가 들어가 있는 상태로 악셀을 놓으면...하체에서 기어갈리는듯한...
자전거 탈떼 패달놓으면 리쳇 소리가 나듯....한 소리가 나더군요....
미션..디스크..삼발이...뭐가 문제고 이거 정비소 가야만 할까요? ㅜㅜ;

다만 수리비용이 많이나오지요 ㅜ,.ㅜ
아버지차 nf소나타 06년식 32만km오토차량에 격고있는증세인데,
소음만 심해졌지, 3년째그대로두고타고있습니다 -,.-
1. 릴리스 베어링이 트랜스미션 입력축 슬리브에서 놀때(유격과다로 진동이 심해지는 a/c on에서 심함)는 다닥거리는 소음이 주로 발생.
클러치 페달 동작시키지 않을때 주로 발생하며, 페달을 밟을때 사라지는 특성이 있음.
주행중에는 거의 나지않는 특성도 있음.
2. 릴리스 베어링의 내부 베어링이 불량일 경우에는 클러치 페달을 밟을때만 주로 발생함.
주행중에도 클러치 동작시 동일하게 발생함.
3. 입력축, 출력축, 종감속기어등의 베어링류 불량일 경우에 엔진 동력의 힘으로 구동할때 보다 탄력주행, 엔진브레이크등이 걸릴때 허브베어링 불량시 나타나는 소음과 유사하게 갈갈거리는 소음이 잘 발생함.
* 주행시만 나타나는것으로 보아 3번이 유력해 보임.
리프트업후 3-4단 기어 넣은후 차량 하부에서 소음 확인이 되는 차량이 가끔 있음.
실도로 주행상태 부하와는 다르므로 소음이 제대로 재현되지 않을수도 있음.
리프트에도 차량 진동이와 외부 소음이 섞이므로 판단하기 힘들때도 많음.

장재균님께서 짚어주신 3번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주행속도에 따라 소리의 높낮이가 달라진다면 기어류가 파손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의 경우 종감속기어 이빨 몇개가 미세하게 갈려서 디퍼렌셜까지 다 교환한 적이 있습니다.
릴리즈베어링이 나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