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중고차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차량은 제네시스 쿠페 2.0T 수동, 09년 차량입니다
차주에 의하면, 사고는 있는데, 포터 차량이 뒤에서 충돌한 사고였습니다.
보험 내역을 조회해 보니,
-보험사고이력 : 내차 피해 : 1회, 660만원
-보험사고이력 : 타차 가해 : 1회, 215,000원
2. 타차보험에서 처리된 내차사고
- 사고일자 : 2012 10월 25일 / 수리비용 : 미확정 (660만원 사고인듯 한데.. 부품/공임/도장 상세내역이 안나와 있구요)
3. 내차보험에서 처리된 타차사고
- 사고일자 : 2012년 4월 28일 / 보험료 : 314,500원 발생
부품 : 115,900원 / 공임 56,360원 / 도장 : 142,240원
후방추돌 사고 치고는 금액이 많이 나온것 같아서 차주에게 물어보니,
트렁크, 스포일러, 뒷범퍼, 머플러팁, 멤버(?), 부싱을 교환했고
사제 앰프와 우퍼가 손상되었다고 합니다.
모든 사고 금액을 미수선처리로 해서, 보험사에서 돈으로 받았으며, 거기에 렌트비까지 포함되어서 보험내역이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차량자체는 마음에 드는데, 문제는 사고로 인해 차량의 골격/지지 부분이나 하우스 쪽 문제가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 사고 미수선처리시 보험 수리비용이 "미확정"으로 표시되는 것이 맞는지요?
- 수선 처리가 맞다면 660만원이라는 견적은 꽤 큰 사고 인가요?(하우스 쪽 문제가 있을런지...)
- 차량 구입해도 괜찮을까요?^^

보험처리한 금액만큼 차량가격이 메리트가 있으면 타보시고 리프트 한번 띄워보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그정도 보험처리 된 차량은 별로네요...

후방추돌 당해도 견적이 상당합니다.
어디까지 밀고 들어간 건지 명확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라면.. 안 삽니다.

가격이 끌리셨다면 가격만 보고 사시면 됩니다.
150싸다면 못빠져도 50은 더빠질겁니다.
200이 싸다면 차값의 10% 이상입니다.
사고차지만 완벽하게 수리되어 무사고차같은 상태면서 가격이싼 차는 없습니다.
그냥 탈만하게 수리한 차라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좌우 뒷바퀴와 휠하우스 공간 단차 비교, 뒷유리 몰딩 위치, 뒷트렁크 단차 등을 꼼꼼히 살펴보여야 할겁니다. 보통 사고 수리시 "지그" 등에 올려 좌우 단차와 뒤틀림 정도를 잡으며 꼼꼼히 수리하는 경우는 드물거든요.
아시는분 젠쿱 뒷바퀴 모서리쪽 추돌(범퍼, 뒷바퀴, 뒷휀더)로 견적 300 정도 밖에 안나왔는데 수리 후에 위에 열거한 항목을 하나도 만족하지 못하더라구요. 중요한 것은 얼마나 꼼꼼히 수리가 완벽하게 되었냐가 관건입니다.

미수선 660이면 실피해는 더 나올수도 있구요. 그 실피해금액이 부풀려진거면 상관없지만 뛰워서 보기보다 트렁크 안쪽 뜯어보셔서 용접인지 판금인지 보세요. 판금이면 괜찮겠지만 용접이면 다른 차를 알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찝찝한 마음이 든다면 안사는게 맞다고 봅니다.
괜히 한 두달 탈 것도 아닌데 맘에 걸리는 게 있다면 제 값을 주고라도 다른 걸 사시는 게 나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