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미션오일을 교환하려고 가격대비 괜찮은 제품을 찾고 있는중인데 엔진오일은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수동미션오일은 선택의 폭이 상당히 좁네요..
고가의 오일은 젠쿱순정에는 과한듯 싶어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을듯한 걸 찾고 있는데 그나마 유진상사에서 구매하는게 좋을듯 싶은데 젠쿱은 gl4를 사용해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합성유 스펙중 gl5, gl4 같이 표기 되어있는 제품들이 있는데 gl4를 사용해야하는 차에 겸용제품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순정도 아주 좋던데요???
저는 순정 광유로 갈았습니다만... 현대모비스 순정품에 합성유 미션오일이 있답니다.
품번 알려드립니다.
04300 - 00140
파란통에 MTF 프라임이라고 적혀있고 밑에 작은글씨로 최고급형 기어오일리아 적혀있습니다^^;;;

매뉴얼에 GL4를 사용하길 권했다면 따라 주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저도 미션에는 GL-4, 디퍼렌셜에는 GL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겸용제품도 동성분을 산화시키는지는 모르지만 GL-5에 비해선 양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GL4와 GL5의 차이는 극압첨가제로 들어가는 황성분의 양에 있습니다.
황 성분이 수동변속기의 싱크로나이저를 부식시킬수 있어 황 성분이 적은 GL4 규격을 수동변속기에 사용하는데
보통 에스테르 기유를 사용하는 오일은 극압 성능이 좋아 황성분이 적게 들어가기때문에 GL4/5 겸용으로 사용합니다.
리터당 9천원도 안하는 현대 순정 MTF 04300-00140의 기유 중 절반 정도가 PAO 기유라고 합니다. 일부 해외 지역에서는 펜토신 MTF2도 젠쿱 순정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주관적인 시프트 필링의 선호도 때문이 아니라면 이 두 제품 이외에 굳이 다른 것을 넣으실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젠쿱 출고시에도 MTF 04300-00140 가 들어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순정미션오일이 냉간시에는 기어가 잘 들어가는데
꽤 밟으면 미션오일온도가 상승하면서 기어가 잘 안들어가더군요.
그에 반해 처음 사용해봤던 합성미션오일(아집)은 냉간시에는 좀 뻑뻑하게 기어가 들어가는데 원돌이같은 빡센 주행후에도 기어가 잘 안들어가는 현상이 적거나 없었던 기억이 있네요.
아! 근데 이게 단순히 합성유라서 그런건지 오일점도가 달라서(순정은 75w85 아집은 75w90?) 그런건지 모르겠네요.
순정오일은 아무래도 과부하시에 내구성이 떨어지는 듯 싶어서 가격대비 괜찮은 합성미션오일을 찾아볼까 했는데
엔진오일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너무 좁네요.^^;

OWS GL-4/5넣었다가 해외포럼에서도 GL-4넣어야한다해서 바로 빼버리고 Amsoil GL-4로 넣었습니다.
뒷데후는 GL-4/5들어가있구요...근데 이게 단시간에 뭐 싱크로가 바로 나빠지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제 차는 구형이라 GL-4(75W90)를 사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만
수년동안 GL-4/GL-5 겸용 오일(라베놀 VSG 75W90)을 넣고 있습니다.
같은 차종을 가진 지인들도 동일한 오일을 넣고 있습니다만 이제까지 문제는 없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