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여러 회원 분들 조언 참고 해서 차를 잘 모르는 관계로 신차를 출고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네비를 옵션 추가 해서 정품을 쓰느냐, 사제로 매립을 하느냐... 일단 7인치 밖에 옵션 선택이 없어
사제로 달기로 했습니다. 틴팅은 루마 이야기 하시길래 모비스 꺼로 해주세요 하니 모비스요? 하고 되물으시네요;
k3를 출고 할건데 그냥 서비스를 안받고 현금으로 받아 설치 할까 생각 중입니다.
네비, 틴팅, 언더코팅 등 깔끔하게 잘 하는 업체, 제품 추천 좀 부탁 드립니다.
참 저는 부산 거주 하고 있습니다 :)

무엇보다 탐색속도가 빨라서 좋구요 꽤 정확한 편입니다. 티맵 같은거보단 탐색 능력이 떨어지지만 지금 제가 쓰는 폭바 지니보단 낫구요.
네비넣으면 오디오 아마 무출로 들어갈거고(사운드가 다릅니다 ) 후방카메라도 들어가고 기타 연동되는 이것저것 생각하면 사제보다 순정이 훨씬 낫다고 봅니다.

저도 네비는 순정으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현대 순정 네비는 BMW코리아 등 외산 차의 한국형 네비와 비교하면 감동적인 수준이던데요.
네비게이션은 순정으로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GPS 미 수신 지역 (터널/지하주차장 등) 에서도 차속이 표시되고 차량 회전에 따라 지도도 회전되고요.
(아마 차속 및 조향각 센서와 연동이 되어 있지 않나 싶네요.)
후방카메라도 포함이고, 무엇보다 새차 내장재며 배선을 뜯을 일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거기에 현대/기아 순정 네비의 경우는 2013년 3(or 4)분기 부터 TPEG 이 모젠 + SK 티맵과 합쳐져서 꽤 쓸만해졌어요...
현재 싼타페 DM에서 1년 반 넘게 사용중인데 위의 TPEG 이 통합되고 나서, 교통정보로 경로 안내 시 간혹 고속도로 본선에서 톨게이트로 진출 후 다시 진입하라는 바보짓 하는거 빼고는.. 정체 구간 우회해서 잘 우회하더라고요.

저도 네비는 순정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매립하면 또 차를 뜯어야 되고, 게다가 K3같은 차들은 매립시 올인원? 의 경우 터치형 오디오가 너무 불편하더군요. 가격도 차이나는게 아니고...

현대기아차 순정내비게이션 저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업데이트도 지속적으로 잘 되고 위에 다른 분들이 말씀하신 것 처럼 공조, 설정, 차량관리메뉴 등등 차량과의 각종 연동이나 일체감이 사제 매립보다 훨씬 좋습니다. 아니면 순정, 매립 둘다 하지마시고 그 비용으로 최신 스마트폰을 구입하신 후 티맵 쓰시는 걸 추천...
틴팅은 제가 출고할 당시(2012년)엔 쿠폰형태로 지급되는 방식이었는데요, 그 쿠폰으로 가능한 필름이 루마나 3M 명칭없는 기본형, SK열차단 이렇게 있었고 상급 필름을 원할시 쿠폰+추가금으로 시공 가능했습니다.
저는 저 중에서 성능상 SK가 제일 낫다해서 골랐는데 여름 두번 나 본 결과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언더코팅은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아는데, 제생각엔 산간지역이나 해안가 사시는 게 아니라면 꼭 안하셔도 되지 싶네요.
기아도 똑같이 하는지는 모르겠는데 현대차는 모비스필름 쿠폰형태로 나옵니다만...이걸 들고 틴팅집 가서 다른필름 약간 할인받는 형태로 하시더군요
쿠폰 형태로 바뀌기전에 영맨선에서 루마 무등급 서비스로 받았었는데
기왕 하시는거 자비 좀 들여서 괜찮은 필름으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