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글 수 25,388
BMW f02 740li를 타고 있습니다..
4만킬로 정도 탔는데요
초기부터 조수석 앞바퀴가 페더링현상이라고 하나요
올록볼록하게 닳아서 (눈으로도 확인되고 만져봐도 알수 있어요)
고속도로에서 소음이 심하게 올라옵니다..
센터에서는 엘라이먼트 문제라고 해서 다시보고
순정타이어 뽑아버리고 미쉐린으로 바꾸었는데
또 똑같은현상이 생겨버렸네요...
타이어 값만 50만원이 넘는건데...
(타이어공기압은 정상적으로 맞추었고 그간 얼라인먼트는 여러번 더 보았습니다.)
하체쪽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의심됩니다만..
다시 얼라이먼트를 보기전에 하체쪽 검사를 하고 보는게 순서인거 같은데
센터나 엘라이먼트보는곳을 잘 알고 계시면 추천부탁드리겠습니다..
신형 F 시리즈는 전륜쪽 얼라이먼트 데이터를 확인해보면 플러스캠버가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나옵니다.
이는 마이너스 캠버가 일반적인 세팅이었던 E와는 다른 데이터를 가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캠버가 마이너스 세팅이라면 고속 주행영역이나 핸들링 안정성에서 우위를 가지게 됩니다. 그 반대로 플러스 캠버의 영향은 핸들링의 반응성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E와 F..세팅의 차이로써 타이어의 마모도에서도 차이가 나게되었습니다. 더욱이 고속주행이 많은 환경에서 타이어 바깥쪽이 이상하게 단차마모가 생기고 조기 마모로 이어지는 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서스펜션 어퍼암 교체나 에프터마켓의 얼라이먼트 수정킷으로 조정이 가능 한 걸로 알고 있으나..전자장비의 개입이 많고 현가장치의 에러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해결책이 마땅히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얻는게 있으면 당연히 잃는것도 있는게 당연합니다.
얼라이먼트 데이터가 정상 범위라면..어느 정도의 단차마모는 이해를 해 주시면서 운행하셔야 할것같습니다.
단차마모를 줄이기 위해 토우 값을 비정상 적으로 주는 방법도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혹시나 다른 해결책을 알고 계신 회원님들이 있으시다면..고견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