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업무용도이자 레저용도로 무쏘스포츠 스틱을 타고 있습니다.
자가정비를 생활화하려고 간단한 부품부터 교체하고 보완해나가며,
동시에 스틱 차량의 운전 연습또한 겸하고 있습니다.
차를 타면서 느끼는 점이 고속 순항시 상당히 피곤하다는 것인데,
4단과 5단의 기어비 차이가 얼마 안나다 보니 5단을 넣고도 디젤 엔진을 3000rpm가까이 써야 100Km 순항이 됩니다.
무쏘스포츠 미션의 경우 롱미션이라 해서 5단의 기어비를 더 늘리는 개조를 많이 했다고 하던데,
위의 개조를 받아보려하니 현재는 대부분 해당 개조를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경남에서 롱미션 작업이 가능한 곳에 대해 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추가로 롱미션 작업을 했을때 미션의 내구도에 영향이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제가 잘 아는(그냥 일반인 보다는) W5A580미션인거같은데 (벤츠 722.4) 그거 800마력까진 안 깨집니다. 미션 부하는 기어비를 아무리 길게 가져가도 엔진 출력 이상 걸리지 않습니다. (일부러 기어 때려박지 않는 이상....) 이상 없이 쓰실 수 있을겁니다. 저도 300C SRT8 탈때,, 이거 5단이 왜이렇게 짧아 -_-;.. 하고 롱기어비 하고 싶었지만 결국 못하고 팔아서 관심있게 보던 튜닝입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종감속을 길게 가도 되는데 그건 시내가속력이 답답해질 여지가 있는 차 바이 차 케이스라서 딱 추천은 못 드리겠습니다. (제가 아는차가 아니라서)

무쏘 타시는분들은 기어비 바꿀려고 데후를 통으로 바꾸시더군요. 수동은 기어비가 얼마인지는 모르나 오토는
4.27 에 2500rpm 100km 정도 되거든요 집에 차가 무쏘라서 관심있게 보다가 시들해지니....
아마 롱 기어비 쓰실려면 개조된 통 데후 구하시는게 빠를겁니다. 3.73 정도부터 알아보시는게 빠를듯 싶네요
질문에 대한 답변이 아니어서 죄송합니다. ^^;
쌍용 기어비 변경은 경험한 적이 없어서, 다른 차종의 경험을 토대로 조언 드리자면요. 딱히 내구성 관련 영향은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어린 시절 그토록 밟고 비비고 다닐때에도 괜찮았으니..
순정의 내구성이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더 낫겠다는 짐작은 듭니다만, 일상적인 영역에서 주행이라면 기어비변경이 큰 문제가 되겠냐 생각합니다.
더더군다나 특이한 튜닝도 아니고 과거에 유행했던 튜닝이라니..^^
도움 되는 답변은 없구 잡담만 하다 가네요. 죄송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