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정보만 얻고가는 눈팅회원입니다.
아무리 뒤져봐도 카본싱크로는 잘 없어서 질문올립니다.
차량은 어큐라 RSX Type-S 후기형 05년식입니다.
수동 6단이고요. 이차량 3단갈림 현상은 이미 RSX 북미클럽에 잘 알려진봐로 고질적인 이슈더군요.
제 차도 역시 3단에서 깔끔하게 안들어가는 경우 업쉬프팅에서도 다시 레브매칭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원인은 주로 싱크로 문제라서 교체하면 되는데 북미커뮤니티에서 종종 카본 싱크로로 해결했다는 글도 보이는가 하면 카본 싱크로가 오히려 안좋다란 말다 있고해서 고민입니다.
카본 싱크로는 주로 Synchrotech사 제품을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그냥 순정으로 할지 사제 카본으로 할지 판단이 안서네요. 경험이있거나 아시는 분 조언 좀 부탁 드립니다.
싱크로 교체하는 김에 오버홀도 생각 중인데 클러치, 삼발이, 케이블도 같이 교체하는게 맞겠죠?
오버홀하면서 Type-R 종감속과 LSD도 많이 한다는데
총알이 부족해서 싱크로만 할거 같지만 서킷이나 와인딩에서 애매한 변속상황이 있어서 기어비변경도 구미가 땡기긴 합니다.
DC5차량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 증상을 05-06 RSX 후기형에서는 본적이 없고 현재 동일한 미션을 탑재한 04 TSX 6MT 차량 소유중이지만 저 또한 이런 증상은 없습니다..
3단 뱉어내는 현상은 02-04 RSX 전기형들 중에서 가끔 나타났던 것으로 알고 있고
이 증상이 있던 제 지인들은 모두 MTF 교체로 해결을 봤습니다...

RSX 전기형 차량의 경우 북미에서는 보통 레드라인이나 로얄퍼플을 사용했다는 글들이 많은데 국내에서의 지인들은 모두 오메가를 사용했습니다.
제가 본 국내에서의 RSX 후기형들은 혼다 순정 MTF를 사용하면서 전혀 문제가 없었고 저 또한 4년전에 넣은 혼다 순정 MTF인데 전혀 이상 없습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1대의 2002년식 RSX 전기형의 예를 들자면 3단에서 뱉어내는 증상이 있어서 확인해보니 미션오일이 부족했고 오일 교환없이 보충만 했더니 이 증상이 사라진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말씀중에 잘못 알고 계신 것을 바로잡아 드리자면요...
RSX 전기형의 종감속은 4.389이고 RSX 후기형의 종감속과 ITR의 종감속은 4.764로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RSX 후기형에 ITR 종감속으로 갈아끼우는 실수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FD2 CTR의 종감속이 5.062 입니다..
전 8세대 시빅si를 타는데요. 같은 K엔진 6MT라서 그런지 같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는 암스오일 교체로 조금 나아졌습니다. 아직도 갈림 증상이 좀 있지만.. 전보단 심하지 않아서 그냥 타고있네요..

아 기억나네요. 제 친구가 06년식 rsx(non-type s)를 탔었는데 2단 레드라인후 곧바로 4단으로 넣더군요.
고알피엠에서 변속하면 3단이 갈렸었습니다.
3단이 고질적인 문제라면서 전기형 type s 오너랑 불평했던게 기억에 남네요.
그 친구는 그냥 타다가 팔았습니다.
6세대 시빅의 경우엔 카본싱크로로 많이 리빌트 하는것 같더군요.

반갑습니다. 전 RSX-S 전기형 오너입니다.
제 경우도 특히 3단에서 가끔씩 기어 빠지는 증상이 있었는데요
윗분들께서 말씀하신대로 MTF만 교환해도 효과는 분명 있었습니다.
(순정규격인 10W30이나 5W30의 암스 오일로 교체했습니다.) 후기형 오일 규격은 잘 모르겠네요...
저는 최근에 클러치 교환과 종감속을 순정 4.3에서 4.7로 교체하면서 미션 오버홀을 했습니다.
싱크로텍에서 나오는 카본싱크로로 장착했고요....
이게 싱크로도 갈렸지만 싱크로 사이에 끼워진 슬리브도 마모가 많이 된 상태라 오버홀 하실 때 같이 교환해 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오버홀 킷에는 1단에서 6단까지 싱크로랑 고무 오링이 동봉되어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사실 싱크로는 4,5,6단은 굳이 교체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상태는 양호했습니다.
DC5 Type R 기어비는 지금 타시는 후기형과 동일하게 4.7이고요... 4,5,6단 기어비가 좀더 가속형입니다.
차라리 비용적인 측면에서 절충안으로 5.0 종감속만 교체하시면 기어비가 FD2 typeR 과 완전히 동일해 질겁니다.
그런데 가속성능은 Type R이 나을지 모르겠으나 고속도로 항속 주행할 때 Rpm이 너무 높아져서 많이 시끄럽고 불편하실겁니다. (현재 상태도 100km/h, 6단에 3100rpm 정도 나오시잖아요? ^^)
카본 코팅 된 싱크로가 아니더라도 보통 싱크로로도 서킷 주행 컨디션에서도 충분합니다. 75w90 그레이드 미션 오일 온도만 110도 섭씨 이하로 유지해 준다면 좋겠죠~
먼저 클러치 자체, 클러치 실린더, 클러치 페달 및 힘이 실렸을때 지렛대 구조의 플렉싱, 방화벽의 플렉싱을 체크하시면 어떨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