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차종은 2014년 벤자입니다. 엔진은 4기통으로 보였습니다.
지인분이 베터리가 수명이 다 된것 같다고 해서 갈아줬는데요.
갈아준 뒤에 시동은 잘 걸리는데 바로 꺼집니다.
rpm이 1500까지 올라갔다가 800쯤에서 유지하지 못하고 힘없이 내려가버리네요.
그래서 rpm을 강제로 2000~3000까지 한 30초정도 유지시켜준뒤 악셀에서 발을 떼면 시동이 꺼집니다.
혹시 얼터네이터 문제인가 해서 옆차로 점프를 한 상태로 시동을 걸어줘도 시동이 꺼지네요..
정말 미치겠는건 한 10분정도 고민하다가 다시 시동을 걸어보니 rpm 500~600구간에서 놀다가 800을 다시 유지했습니다. 그래서 그 상태로 집에 운전하고 갔습니다.
가능한 문제를 좀 몇가지 생각해봤는데..
1. 배터리 문제
- 새 배터리 문제일 가능성을 생각해 봤는데 시동은 잘 걸리는걸로 봐서 배터리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2. 얼터네이터 문제
- 처음엔 증상 보자마자 얼터네이터라고 생각 했는데요.
- 옆차로 점프를 한 상태로도 시동이 꺼지는 걸 봤을땐 얼터네이터문제가 아닌것 같기도 합니다만...
- 마지막에 아이들 상태를 잘 유지할때, 멀티미터로 볼트를 확인해보니 13.4~5볼트를 왔다갔다 합니다.
- 지금까지 주행하면서 배터리 경고등을 본적이 없다고 합니다. (얼터네이터가 갑자기 나가는 경우도 있나요..?)
3.ISC/IAC 밸브 문제
- 전기쪽 문제가 아니라면 IAC 밸브 일수도 있겠는데요.
- OBD2 물려봐도 오류 코드는 하나도 안뜹니다.
- 마지막에는 공회전 상태를 잘 유지한거로 봐선.. IAC밸브쪽 쌓인 카본 문제일까요?
제 차가 아니라서 이것저것 시도해볼수는 없는 상태인데.. 저 증상이 언제 다시 생길지 몰라서 일단 질문해봅니다.
아이들링에서도 부조하는 듯 한 증상이 나다가 시동이 꺼지지 않나요?
우선 스로틀 바디가 가장 유력하니 스로틀 바디 클리닝 후 관찰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스로틀 바디 클리닝 후 아이들링 RPM이 높을 텐데,악셀링 조금 해주시고 주행하시면 적정 RPM 찾을겁니다.
정말 간혹 못 찾는 경우가 있는데 스로틀 바디 포지션 초기화를 해야 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증상 개선이 안된다면 쪽지주세요.유선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e90 3시리즈 가솔린 2.0 NA 엔진도 비슷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만 발생 빈도는 하루 한두번 정도였고 재시동 하면 괜찮았구요. 하여간 당시 문제는 편심축 센서 불량이였습니다.
저 이전 투스카니가 그랬는데.. 센서 이름이 기억이 안나는데.. 그문제였는데
흡기쪽 센서였습니다.;;
제차는 엑셀을 발고 RPM을 유지해주면 (30초 가량..) 그러면 그이후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