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글 수 25,388
wp 6피스톤 브레이크 + 프로젝트 뮤 Gfore 335 브레이크오일 사용중입니다.
잦은 와인딩으로 브레이크에 에어가 자주차서 주기적으로 에어 빼기 작업을 해주고 있습니다.
요즘 왠만한데는 전부 기계로 물려 공기빼기 작업을 하더군요.
타고 있는 차량이 클릭인데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브레이크 오일 리저버 탱크가 저~기 안쪽 깊숙히 들어가있어
기계로 뺄수가 없더군요. 일명 발작업으로 에어빼기를 해왔었습니다.
그런데..
브레이크에 에어가 자주 차는 문제가 기계로하는 작업이 아닌 발작업으로 에어를 빼서 그렇다 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장비를 이용해 에어빼기를 하면 일정한 압력을 계속 주고 있는 상태가 되어 브레이크 라인 안의 에어가 전부 빠질수 있지만
발작업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100% 전부 에어를 뺄수가 없다는 말이었습니다.
발로 펌핑을 하여 압을 채우고 한명이 에어를 빼내어 다시 펌핑을 하려고 페달을 띄는 순간 에어가 조금씩 찬다는 얘기던데요.
제가 알기론 장비보단 발작업으로 에어 빼는게 더 확실하다 생각하는데요^^
당췌 어떤게 정답인지 모르겠네요.
명쾌한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2009.09.25 02:24:55 (*.229.214.181)

저도 발로 빼는게 제일 확실한것으로 알고 있어서 항상 발로만 뺍니다만....덕분에 주위사람들이 고생하고있죠....ㅎㅎㅎ
발작업으로 에어를 뺄때는 한명이 페달을 바닥까지 밟은 후에 볼트를 풀고, 에에를 뺀 후 다시 볼트를 잠그고, 이후에 페달을 떼지 않나요? 에어가 다시 조금씩 들어가는일은 없을것 같은데요..
볼트 잠그고 풀기가 귀찮기에 http://www.speedbleeder.com/ 이런 제품도 판다고 알고 있습니다.
곧 한번 주문해 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