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차량은 SLK350입니다.
예전에는 없던 고속 주행 중 차선 변경할 때 브레이크를 밟을 때"만" 뒤가 미끄러지면서 뒤뚱거리는 느낌이 느껴져서 질문 드립니다.
최근 뒷 타이어를 새것으로 교환하고 1000키로 정도 운행하였고 앞 타이어에도 트레드가 반 이상 남아있습니다.
타이어 교환 시 휠 밸런스는 보고 얼라이는 보지 않았습니다. (앞 바퀴 갈 때 보려고요. ^^;)
혹시 뒤 타이어 교환 때문일까요?
약 5만키로 주행할 때까지 브레이크 로터는 교환한 적이 없고 브레이크 라이닝을 갈 때마다 확인을 했지만
(마지막으로 약 2000키로 전쯤) 센터에서 아직 더 탈 수 있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링을 해보니 브레이크 로터가 휘면 그럴 수도 있다고 하는데 육안으로는 식별이 되지 않습니다.
혹시 어떤 것이 원인인지 알 수 있을까요? 그냥 휠밸런스 새로 보고 얼라이 맞추면 해결될 문제일까요?
운전 면허만 있었지 차를 워낙 몰라서 이런 현상이 발생할 때마다 헤매네요. T_T
도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로터가 휘면 차선변경시 뿐만 아니라 직진상태에서 제동해도 차가 떱니다.
말씀하신 차량의 거동이 뒤뚱거리는 느낌이랑은 좀 다른 진동이 느껴 지실 겁니다.
혹 타이어가 앞뒤 다른 제품인가요?
제 생각에는 얼라인먼트 한번 보시면 잡힐 간단한 문제 같습니다만~^^;;
동일 차종은 아닌데 서스 부싱이 상태가 심하게 나빠져서 차가 제동시 특히 직선제동이 아닐때 더욱 심하게 움찔움찔 했던 적은 있습니다...
앞타이어가 트레드 반정도 남아있고, 뒷타이어가 새제품이면 트레드 블록의 영향으로 뒤가 뒤뚱거리는게 맞습니다.
새타이어는 트레드 블록이 두껍고 깊은데, 이게 횡력을 받으면 옆으로 흔들립니다.
S1evo의 트레드패턴은 잘 모르겠지만, 한국타이어 제품들이 대체로 트레드깊이가 깊다보니 그런 경향이 꽤 있습니다.
뭐 그런 문제도 있고해서, 래디얼 타이어를 사용하는 레이스경기에선 신품 타이어를 구입후 마모한계선 직전까지 대패로 깎아서 사용합니다.
타이어의 종류는 앞뒤 같은건가요??
얼라이먼트가 그리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