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s
1- 차체강성 부족 , 차체통울림 느낌
2- 안좋은 승차감, 가벼운 차량 느낌
: 스프링은 어설프게 하드하게 + 쇼바는 감쇄력이 약하고...그러다보니 터덜거려 피곤하고
상하 후진동도 심하고 (이 후진동은 시내버스, 리무진버스도 동일,,,즉, 현대차만의 승차감^^ 임)
3- 고속주행시 직진성 부족....지속적인 핸들 보타 필요
잘 나왔다는 제네시스 G80도 상하 후진동이 있어서 약간 불만이 있고 , 중고속시 직진성이 약간 부족하더군요...
스포츠모드로 바꾸면 상하후진동이 사라지는걸로 보아 여전히 쇼바 감쇄력을 약하게 세팅을 합니다.
아반테MD 사례를 보면(2016년)
신차 사자마자 와이프가 " 어? 차가 왜이리 피곤하고 상하좌우 움직임이 커? " 였습니다.
여자들은 직관적으로 느끼죠....
저도 타보니 정말이지 서스를 어설프게 단단하게 조율(YF ,HG,투싼IX 다 비슷) 하는 바람에 스프링은 강하게 가고
쇼바는 그대로...
그러다보니 차도 가볍게 느껴지고 ,상하로 움직임이 크고, 좌우로 기우뚱량도 크고..후진동 최악이더라구요....
정말 예쁘고 옵션좋고 외견상은 최고의 차인데....
(MDPS 의 어색함은 타이어가 마모되면서 자리를 잡으니 큰 문제는 없게 적응)
그래서 고민에 고민에 검토하다가 감쇄력이 약 30% 강한 벨로스터 터보 쇼바로 교체....
이 모든 문제의 70%정도가 개선되더군요....
=> 차도 무겁게 느껴지고 상하진동도 줄고 후진동은 ZERO .
.
.오래전 트라제 사례(2005년)
후륜 쇼바가 감새력도 약한데다가 쇼바장착각도를 45도 각도로 세팅
.뒷좌석이 멀미할 정도로 출렁이고 차체도 가볍게 통통거렸습니다.
이것도 고민검토하다가 몬로 리플렉스 무쏘용 쇼바를 개조장착.
=> 우와~~ 정말이지 쌀 80kg짜리 2개를 뒤에다 실은 느낌 ~!!!
묵직한 차체감과 안정적인 주행감이 오더군요....다만 약간 충격시 아주 미세하게 노면의 딱딱함이 느껴짐.
현기차여~!!
쇼바 하나만 감쇄력을 올리면 다 해결(통통거리는 승차감, 가벼운 느낌, 후진동 제로화) 되는데 왜 그걸 모르시는지요?
쇼바 감쇄력을 올린다고 승차감이 딱딱해서 일반인이 나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일반인이 딱딱하다고 느끼기 직전 단계까지만 감쇄력을 올리면 됩니다.
폭스바겐은 좀 하드하죠...이걸 110 으로 보면 현기차 평균은 70정도입니다...
그러니, 90~95수준으로 쇼바감쇄력을 과감히 올려주시기 바랍니다....스프링 상수는 지금의 95정도로 약간 낮추구요.
답답합니다....현기차.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참고로 쉐보레 스파크 경차 승차감이 정말 깜놀 수준입니다
.

MD 이전의 차들 셋팅에 대해 민덕규님과 많은 부분에서 저 역시도 공감합니다. EF 시절까지는 스프링도 약하고 댐퍼는 더 약했죠. 그건 보디가 충분히 강건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NF 이후로는 보디가 받아주니 직진안정성도 나오고 고속안정성도 나오기 시작하며 스프링을 세게 가기 시작했다고 봅니다.
같은 셋팅을 스프링을 세게 가고 댐퍼를 부드럽게 할지, 아니면 스프링을 덜 하드하게 가고 댐퍼를 강하게 갈지에서 스프링을 강하게 가는 쪽으로 선택되는 큰 이유는 '비용' 입니다. 스프링이 훨씬 쌉니다. 잘 작동하는 댐퍼는 쌀 수가 없습니다. 그게 현대차를 싸게 살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인 셈입니다. 국내에는 특히나 덕규님이 말씀하신 승차감 보다는 EF 시절 이전의 현대차 승차감에 익숙한 소비자가 많아서 거기에 맞추는 면도 있고..
현대/기아연구소가 스프링 + 댐퍼 셋팅도 못하는 회사는 아닙니다. 오히려 위에 이대길님 댓글처럼 무조건 푹신하게 만들던 시기 -> 보디를 강건하게 만드는게 중요함을 안 시기-> 스프링 + 댐퍼 + 지오메트리에 대해 깨달음을 알아가는 시기를 지나 이제는 사소한 디테일들이, 뉘르부르크링 등 더 가혹한 환경에서의 내구테스트를 넘어선 랩타임을 줄이는 노력을 통한 노우하우 등이 의외로 85점을 88점짜리로 만들고 88점짜리를 90점으로 만드는데 소비자의 유지보수 비용이 이전대비 늘어나네? 이를 어쩌지? 이런 식으로 고민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라고 봅니다.
그만큼 제품은 어느정도 레벨에 올라왔다고 생각해요. 요즘 아반떼 스포츠나 투싼을 타보면 한세대 전 나름 고민하며 만들었던 스포츠카인 제네시스쿠페보다 코너에서 더 안정적이고 고속에서의 바운싱도 깔끔하게 처리하는 걸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