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제차는 37쿱 인데요, 배기파이프 한쪽이 약간 찌그러져있습니다.. 인피니티 수리센터에선 타고다니는데는 지장이없다고 하는데요. 제가 신경이쓰여서 이기회에 중통 및 머플러를 교체할까 고민중입니다. 근데 튜닝은 처음 시도해보는 거라서 출력에 큰 영향이없다면 그냥 타고다니는게 나을지 아님, 떙기는 가변 머플러로 갈지 혹 경험자분들의 조언 구합니다.^^

제대로 작업된다면 "열리면 순정보다 낫고 닫히면 순정과 비슷하다" 같습니다...
여러대 직접 작업해 보고 작업된차 20대 이상 관찰해본 결과 입니다... 간혹 순정 배기라인 중간에 밸브를 달아서 밸브 오픈시 대기로 방출시키는 방식의 작업을 해놓고 특이한 이름을 붙이며 장사하는곳도 있던데 가격이 저렴해서 훅~ 하고 낚이면 그야말로 낚이는 격이구요... 제대로된 제품(완성품)이나 아님 FM대로 배기라인을 짠다면 괜찮습니다... N/A 기통수가 많고 배기량이 클수록 출력 및 배기음면에서 만족도가 높은것 같습니다...

배기라인 중간에 밸브를 달아서 일부 배기가스를 엔드머플러를 안거치고 그냥 방출하는 방식은 제가 봐도 좀 아닌거 같더군요.. 그 간단한게 왜 그리 비싼지도 이해도 안되고.. ㅎㅎ
가장 좋은건 RPM에 따라서 엔드머플러 끝단에서 밸브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방식인데(배압이 아닌 전자적인 신호를 통해 조절) 그런 제품은 찾기도 힘들고 가격도 상당하더군요.

배기는 쉽게 하기가 망설여지더군요.
아는 건 쥐뿔도 없지만, 그냥 대충 라인짜서 물려서 될 정도로 배기가 쉬운 파츠가 아닐 거 같아서요.
순정형 흡기필터 교체야 튜닝이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미약(?)한 거라 저도 기분 전환삼아 했지만
배기 정도되면 본격적인 튜닝이라 어설프게 할 바엔 안하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37쿱 오너입니다..전 HKS 사용중이고 절친은 어뮤즈 사용중입니다
솔직히 소리는 어뮤즈가 좋구요..성능은 HKS가 아주아주 약간 좋습니다..
제가 곧 차량을 판매하려고 해서..혹시..HKS 생각있으시면..
응?? 갑자기 판매글로?? 근데 파이프쪽 바닥이 좀 긁혔습니다..
사진은 인피동에서 제이름 검색하면 나올꺼입니다? 응??

주로 가변배기 하시는분들은 기분에 따라 배기음을 조절가능하기에 선택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젠쿱3.8탑니다만, 흔히들 하는 피x, 준비x, 스x렌 등 가변배기만 하는데도 엄청난 견적이 나오더라구요.
배기비용이 만만치않기때문에 그대로 타고다니시는것도 괜찮으실것같은데요?
가변배기.. 이거 소리조절하는 장점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스위치 하나 달고... 파이프 여럿 달아놓구요.
na라면 배압이 딱 맞아야 제출력 혹은 그 이상이 나오구요. 지금의 출력에 만족하신다면 순정으로 중통교환하시고 사운드는 엔드머플러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준비엘 ptm이나 후지쯔보등등은 저소음이니 적당한 배기음으로 무리 없을 듯 합니다.

과급차량에서는 좋은대안이되는것 같습니다. 출력차이도 많이...
자연흡기에서는 정말 솜씨좋은 장인에게나 컴플리트된 상품이아니면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잃는것이 클수도있습니다.
저는 HKS제가 좋은것 같습니다. 오래사용해도 트러블없고...소리마음에들고.
약간 찌그러진 것은 전혀 문제 안됩니다.. 그냥 타세요 ^^
배기만 해서 출력 상승은 미비하며.. NA튜닝에서는 배압이 안맞으면 허당칩니다.
하실꺼면 흡기도.. 배기도 매니부터 풀로 짜고 맵핑이나 칩튠을해야 돈쓴 보람이 조금이라도 생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