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캘리퍼 오버홀 하셔야겠네요~ 오버홀 킷을 구하실수 있으면 집에서 해볼만 합니다. 피스톤 빼서 깨끗이 녹제거 하고 구리스 발라서 부츠와 링만 끼우시면 됩니다.
부츠 끼우는게 좀 힘들긴 한데, 요령이 생기면 금새 하더라구요. 서킷자주 타시면 오버홀도 주기적으로 해주셔야 할거예요~
저대로 타시면 브레이크패드가 편마모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트랙주행에선 제동력 저하도 느끼실수 있구요. 나중에 패드 교환하려고 하면, 피스톤이 끝까지 밀려들어가지 않아서 결국 오버홀 해야 새 패드를 끼울수 있더라구요.

당연히 오버홀은 실력있는정비사에 맏겨야만합니다.
사진으로보니 피스톤옆부분이 녹이많이슬어보입니다. 닦아내도않되는경우가많습니다.
(닦아보면 상처나 곰보? 가없다면 이야기가다릅니다..이것은 정비사가판단)
결론적으로 실력있는정비사가 판단하기에 사용유무를결정하지만...
일단 실력있는 정비사들은 대부분 신품교체를 해줄겁니다.
-책임지기실어서가아니고 위험에대한 장담을 할수없기때문에...
-제가보기에는 피스톤 상태나 핀슬라이드안쪽, 기타 켈리퍼상태를 봐서...는
신품교체 하셔야만할것 같습니다. 이유는..
-피스톤 녹제거했는데 곰보로인한상처가깊다면 그곳으로 브레이크액이새거나 심하면 터집니다.
-핀슬라이드가 매끄럽지못하면 제동유지가되거나 패드가 편마모,제동력이떨어집니다.
-구리스(물구리스포하)는 피스톤쪽에 바르는용도가 아닙니다. 피스톤과 패드면에 조금도포..
-지금그대로도안되고 구리스발라도 안됩니다. 신품교체하세욥
잘아시는 이야기입니다. 브레이크에 비용을 아끼면..크게후회하게됩니다.
캘리퍼 피스톤 청소도 겸해서 씰만 교환해 주시면 될 거 같은데요. 그대로 다니시면 브레이크 Fluid가 새버릴지도 모르겠네요. 캘리퍼 오버홀에 대해서 질문도 많이 있었던 것 같던데 댓글 검색을 해봐도 신통치 않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