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34 535i를 소유하고있고 M30 엔진인데, 옛날 정유기술이 나쁘던 시절에 설계된 엔진이라 압축비가 9:1로 너무 낮아서 압축비를 올릴 궁리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매핑도 해야겠지요. 밀러퍼포먼스의 WAR 칩으로 압축비가 올라간 만큼 점화시기를 앞뒤로 조정해보려 합니다. 무식하게 배전기 돌리는 짓 할 바에야 시작을 말아야겠죠.)

가스켓을 얇게 하는건 별 효과가 없고, 블록 면을 1mm를 쳐내야지 10:1정도 되겠더군요. 그러자니 밸브타이밍이 바뀔 것이 걱정일 뿐만 아니라 어디에서 그런 연삭 가공을 할지도 걱정이고, 여기는 경북 영천이라 블록을 내려서 장한평에 보내고 가공하기에는 너무 운송비와 부대비용이 부담이고... (대구쪽은 없나요? 내려온지 얼마 안되어서...작업에 앞서 제 지휘를 잘 따라서 작업해줄 업체 선정도 걱정입니다.) 되도록 엔진 블록을 차에서 안내리고 작업하고 싶습니다. 

그러던 중, 오피러스나 K7에 들어가는 람다 3.5 엔진의 보어가 M30B35와 같은 92mm 이더군요. 피스톤 핀도 22mm로 일치했습니다. 국산 피스톤이니 제 실린더의 마모도에 맞춰 갭 조절을 위해 다양한 사이즈의 피스톤을 맞춰 넣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1.96~91.99mm 사이에서 제품이 나오나 보더군요...) 가격도 해외에서 주문제작하는 JD나 위세코, 말레 같은 피스톤들 보다는 훨씬 싸면서 짧은 스커트와 그라파이트 코팅에서 보는 이득도 있을 것 같고... 


문제는 좀 더 자세한 치수가 필요합니다. 저는 위 보어, 피스톤핀 정보를 인터넷 뒤져보니 누군가 정비지침서의 내용을 카피해서 올린것을 보고 알았지만, 피스톤 핀 부터 탑랜드 까지의 높이나, 컨로드 소단부 폭이나, 피스톤의 무게(너무 가볍다면 역시 블록 내리고 크랭크 내서 웨이트 조절해야 할 것 같아서요) 등등을 알고싶습니다.

그런데 탑랜드 높이가 만약 순정보다 낮다면 소용없겠네요.... 다행히 높다면 선반으로 높이를 까고 쓰면 되는 것이고, 밸브리세스도 SOHC 2밸브인 제 엔진에 맞게 새로 파줘야 할 것 같은데...(밸브리세스 파도 될 만큼 살 두께가 충분할지도 걱정입니다. 하긴 밸브가 협각이라 깊게 팔 필요는 없겠던데... 어째 협각 밸브이면서도 배스터브 연소실처럼 연소실 자체의 높이가 높아 압축비가 낮네요) 


혹시 자료나 조언을 주실 수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tommyson@naver.com 요쪽으로 혹은 제 블로그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