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글 수 25,388
오늘 집에들어오다 우연히 차 바닥면을 살펴봤는데 라디에이터 하단 드레인볼트쪽에 냉각수가 조금 누유되어 고여있고 바닥에는 녹물이 소주잔으로 두잔정도의 양이 떨어져있던데 정상인가요?ㅜㅜ 냉각수 교체한지 얼마안됬는데 냉각수 교체후 요근래 다시 냉각수냄새가 올라오더니 왜이러나했는데ㅠㅠ 주행중 수온이 오르거나 그러진않은데ㅠㅠ 크게 신경 안써도 되는걸까요?~~ 차량은 옵티마 리갈 LPG 베타엔진입니다 18만8천 주행했구요ㅠㅠ
2012.06.05 08:13:41 (*.216.159.200)

먼저 냉각수 보조통 냉각수양과 라지에터 누수를 점검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말씀대로 드레인 볼트쪽이면 간단하겠지만, 그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냉각수는 순환식으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 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순환식 기계를 돌릴때 히터를 켜서 써모스텟이 열린 상태로 순환을 시켜야 합니다..
샵의 부주의 혹은 써모스텟 작동이상으로 써모스텟이 완전이 열린 상태가 아닌데,
순환식 기계로 강제 순환시키면 수압으로 인하여 제일 약한 부분이 크렉이 가게 되어 냉각수 누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가장약한 부분이란, 라지에터중 가장 압력에 취약한 부분
플라스틱과 접합부분 혹은 기준에 부식이되어 약해진 코어 주변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단순 크렉일 경우 미세한 누수로 이어지며, 심할 경우 냉각수가 밑으로 줄줄 세게 됩니다..
물론 상기 내용이 정답이 아닐 수 있으나, 점검하시는 것은 필수 일듯 하며,
자칫 냉각수의 잘못된 교환이 엔진 트러블로 이어질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점검 하시길 바랍니다..
엔진 블럭 냉각수 라인에 녹 생긴 것 같은데요, 방치하면 녹 잔류물이 라인 중간에 막힐 수도 있을 텐데, 서둘러 냉각수 라인 전체 청소하시고, 고무호스류 몽땅 교체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교체하셨을 때는 그냥 청소 안 하고 대충 쿨런트 보충만 하고 그러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점검 할 때 녹물 여부, 호스 누수 여부, 서모스탯, 라디에이터 누수 여부 등등 다 체크해야 하는데 이런... LPG라면 열도 많이 날 텐데... 주행거리를 보니 교환 주기는 확실히 넘은 것 같습니다. 얼른 정비업소에 가셔서 점검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