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현재 국산 가솔린1.6차량을 타고 있는데 최근 많이 뽐뿌받는 수입2.0 디젤차가 있습니다.
혹시나 신차구입을 한다면 많이 저렴하게 살수 있는 모양입니다.
1년 키로수가 1만5천이 안되고 시내/고속주행비율이 7/3 .스포츠주행은 고속에서 가끔 쏘는정도입니다.
차를 4-5년 탄다고 가정했을때 차량의 가격에 대한 부분을 제외하고 현재 가솔린 차량에서 진동,소음.메인터넌스비용,세수등
모든면에서 불리한 수입디젤차량으로 가는게 맞는건지 고민중입니다.
그 차가 왜 사고 싶냐고 물으신다면..그냥 그 차자체는 좋아한다...는 말도 안되는 감성적인 답변밖에 안나오네요.
디젤모델의 주의점에 대해 숙지는 하고 있지만 막상 운용해본적은 없습니다.
수입디젤승용차 오너분들의 유지부분이나 장단점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요새유럽 4기통 디젤을 이차저차 타보았는데요.
소음 진동면에서는 어느 메이커를 가리지않고 다 고만고만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소음은 메이커의 만듦새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만 진동은 어김없이 디젤엔진 수준을 못벚어납니다.
(E세그먼트 차들은 좀 낫긴하더군요 그래도 6기통디젤하고는 확연한 차이가..)
말씀하시는 차가 어떤 차인지는 모르겠지만 연간 주행거리가 만5천수준이라면 말리고싶습니다.
제차도 2.0디젤 승용이고 주용도가 고속도로 크루징이라 3년간 불편함을 몰랐는데 최근들어 시내주행을
하게되면 진동때문에 여간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메인터넌스는 제경우에 비추어 보았을떄 아직 10만킬로까지 주행하지않아 디젤이라 해서 특별한 추가 지출은
없었습니다.
2.0디젤의 매력이라면 동배기량 가솔린에 비해 추월가속이 뛰어나다는점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그 점이 끌리신다면 구입하셔도 괜찮을 듯 싶네요.
아 그리고 한가지 잇점이라면 떨어지지않는 중고차값을 들고싶네요.
신차가 기준으로 제차보다 500~700더 비쌌던 차들이 제차와 같은가격으로 팔리고
520d는 신차가가 더비싼 528i e300보다 훨씬 더 비싼가격으로 중고거래가 되더군요
답변감사합니다.
관심가지고 있는 차량은 볼보 c30 d4입니다.
개인적으로 저속운행시 겔겔거리는 소음은 넘어가겠는데 진동은 출퇴근 시내/외곽주행애서 분명히 큰 단점이 되겠군요.
suv를 안좋아하는것도 높은 시트포지션과 소음/진동때문인데...일단 시승해봐야겠습니다.

가솔린 고알페엠을 자주 즐기신다면...
디젤 차량 타면 심심한 맛은 있습니다....
저는 디젤승용에서 젤 아쉬운게 엔진감성이 젤 아쉽습니다...
진동이고 뭐고... 다 괜찮던데요.....

운행 키로수가 1만 5천 밖에 안된다는 점에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디젤은 운행거리가 길수록 유리한거죠
운전질감에서도 디젤은 선이 굵고, 원거리를 이동한다는 측면에서
글쎄 뭐라할까요. 짧은거리를 촐랑거리고 다니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먼거리를 마음먹고 좀 떠나볼까 하는 각오를 떠올린다고 할까요?

C30 이면 가솔린도 충분히 연비가 좋은편인데,
굳이 디젤로 가실필요가 있을지..
소음/진동에 대한 스트레스를 기름값으로 상쇄하기에는
주행거리가 좀 짧아보입니다.
C30 디젤 요즘 프로모션이 아주 좋죠. 5년 소모품 지원에. 가격 할인도 되어서 아주 좋은 가격이면 구입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상당히 끌리긴 하더군요.
저는 국산 승용디젤을 타고 현재 11만 키로 입니다. 저 나름 소음 진동에 민감한 편이긴 한데...스트레스는 전혀 없습니다.
스트레스라고 하면....꼭 다른 사람들이 "야. 이차 소리 왜이래?" 이럴때는 스트레스이긴 합니다만. 어차피 고급 세단을 지향하는것이 아니시면. 크게 신경쓰이진 않습니다.
다만 1년 키로수가 그리 크지 않으시고, 시내 주행이 많으시다니. 디젤의 장점인 낮은 rpm에서 크루징 하며 연비 세이브 하는 것은 느끼진 못하시겠네요.
4~5년 타실 때 지금 운행 하시는 차량보다 경제적인면에서는 분명 이득은 아니겠지만, 4~5년이 더 즐거운 카라이프가 되실 순 있겠죠. 위에 어느 분이 얘기하신 바와 같이 그 차 자체를 좋아하시는 것만으로 충분히 이유는 됩니다.

글쎄요. 승용 디젤을 경제성을 우선시 하기 보다는 저알피엠에서 힘이 좋아서 운전하기 편한게 중요합니다. 연비가 좋은건 페달을 덜밟아서 나타나는 현상이고요. 디젤 승용차도 고속으로 달리면 연비가 떨어집니다. 물론 휘발류보단 덜하지만요.

C30 이제 양산 접는다는 이야기가 들렸었는데요...
암튼 차가 맘에 드시면 계속 눈에 밟히실 듯하네요...
디젤은 소음과 진동에 대해서 얼마나 관대해질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셔야 할 듯 합니다...
당연히 시승해보셔야할 듯 하고요...
저는 솔직히 연비보다는 토크감으로 크루징하는게 편해서 터보디젤이 맘에 듭니다...
그런 면에서는 추천드리고요...
그런데 주행거리나 재미 등 C30으로 누릴 수 있는 것들을 종합해보면 저도 위 윤중님과 같이 T5를 추천드립니다...
4~5년 타신다면... T5를 살걸 하는 아쉬움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그냥 그 차 자체를 좋아한다... 이 점도 굉장히 좋은 이유가 됩니다..
경제성 등 객관적으로 분석 해서 본인이 입맛에 맞는 차를 고르는 것도 좋은 이유 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