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공기필터를 사서 혼자 교환을 해보고자 합니다.
회원님들은 공기필터를 고르는 기준을 무엇으로 가지고 계신지 문의드립니다.
브랜드, 재질(활성탄 등), 가격... 그 외 또 있을까요...?
활성탄필터 역시 현재 장착중 입니다만 딱히 뭐가 좋은건지 모르겠구요.^^
한마디로 말해 비싼 제품 이라고 해도 가격대비 좋은 성능을 체감하긴 어렵더군요.
그러다보니 요즘은 그냥 저렴한 제품을 인터넷으로 몇 개씩 구입하여 교환주기를 단축하여 교환 해주고 있습니다.
(예전 순정필터는 6개월에 한 번씩 바꿨다면 이젠 계절 바뀔 때 마다 교환 해주고 있지요.)
블루에서 순정으로 교환하면 '활성탄'이라는 재질의 필터를 넣어줍니다. 블루측 교환주기는3개월 정도로 보더라구요...
전 차량 운행을 별루 하지 않는지라 6개월 정도에 한번씩 하는데.. 인터넷에 싸게 파는 걸 사서 직접 교환하면 아마 저도 3개월 마다 교환하지 싶긴 합니다..^^;;
아마 세균이나 먼지의 가감에 차이가 있지 싶은데... 체감은 안 될 것 같긴 합니다..^^;;; 다만, 느낌일 듯..
시형님 말씀은 '활성탄 재질의 인터넷 저렴한 제품...딱히 브랜드는 보지 않는...' 을 사용하신다는 거죠..^^?
조언 감사합니다~
블루핸즈에서 권하는 제품은 순정품이 아닐겁니다.
요즘 블루핸즈 가보니 비교적 가격이 비싼 불스원 제품으로 권하더군요.
제가 말하는 순정품은 만원 남짓한 가격으로 사업소나 부품대리점에서 모비스 홀로그램을 붙여 판매하는 활성탄이
아닌 그냥 하얀 것 이고, 사제품은 요즘 흔히 인터넷에서 파는 제품들 인데, 솔직히 표현하자면 다 똑같은 성능에
그냥 겉 박스만 다를 뿐 이라는 느낌도 듭니다.
교환주기는 차량 매뉴얼에 보면 6개월/15,000km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저는 메이커 권장 주기(가혹조건 포함)대로 혹은 그보다 조금 앞당겨 차를
관리하기 때문에 에어컨필터도 그에 준하여 교환하고 있지요.

저는 널찍한 4천원짜리 카니발 에어필터를 잘라서 쓰고 있습니다. 60불짜리 도요타 순정 필터도 그닥 특별해 보이지 않던데, 4천원짜리 필터 자주 바꿔주는게 나은것 같습니다. 1년에 1만킬로 남짓 운행하면서, 세번쯤 바꿔주고 있어요.
필터 성능적으로 볼때는 LG 캐비너 향균필터를 추천드리고 싶지만 가격이 좀 있습니다.
그보다 조금 더 낮은 급으로 옐로우 향균필터를 주로 사용하구요..
그 아래 급은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활성탄 필터 사용은 작게나마 숯계열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플라시보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일반 카센터에서 추천하는 불스원 향균필터는 정말 매연냄세조차 안들어 올 정도로 성능이 좋긴 합니다만 교환 비용이 5만원에 육박합니다. 그러므로 패스이구요..
줏어들은 이야기로는 너무 고운 필터를 사용하게 되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블로우 모터에 무리를 준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단지 줏어들은 이야기일 뿐입니다.

말씀 하신데로 가격 재질 등 따져서 옥션에서 한일 에어컨 필터 사서 씁니다.
모비스 순정 하고 비교해 봤는데 그냥 두개 놓고 눈으로만 봐도 너무 틀리더군요. 모비스가 정말 허접 하더군요
챠콜은 벤츠처럼 순정아닌이상 쓰기가 오히려 더 꺼림직해서 손이 안가게 되고
필터재질보아 가격싸면서도 이냥저냥 쓸만한 bosch나 Mann 필터를 사용하게 되더군요.
센터가면 순정 개당6만얼마 받던데 이베이에서 1개에 19.95센트 주고 집에서 직접갈면 반값정도로 교환 할 수 있으니까 가격비교하교 사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