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신쿱은 출력이 더 올라 갔고 하체가 좀 바뀐 걸로 알고 있어 더 나을 것도 같은데 GDI의 평판이 어떤지 모르겠네요.
엔진에 손을 댈 생각은 없고 냉각 계통이나 브레이크 쪽만 손을 대려고 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신쿱이 더 나으려나요?
수동 생각 중입니다.
예외적인 질문으로 토크가 넘쳐나는 차량에서 토크컨버터 오토차량 대비 직접 컨트롤 한다는 감성 적인 부분을 제외한 수동미션으로써의 이점은 무엇이 있나요? 이 둘의 무게차이도 이제 그다지 안나는 것 같기도 하고 오토미션의 내구성도 상당히 발전 하였고 궁금하네요. 아무리 토크가 넘쳐나도 유체방식으로 인한 토크 손실이 크게 느껴지려나요?
과급튠 않하실거라면 당연신쿱이 모든면에서 유리하죠.
특히나 14년형차는 하체와 시트등 상당부분이 개선된차라 기존 FL차량과 또 틀림니다.
그리고 수동 오토의 차이는 고속도로에서 단순히 가감속 크루징할때는 크게차이나지 않지만 서킷에서는 상황이 좀 많이 다름니다.
서킷에서는 의도적으로 쉬프트다운해서 레드존근처까지 RPM을 올리거나 짧은 거리에 코너가 있을경우 레드존에서 유지한 상태로 가거나 할 경우가 있는데 자동은 미션보호를 위해서 강제로 변속이 되거나 쉬프트 다운을 무시하거나 합니다.
그리고 유체클러치들이 고속도로같이 지속적으로 가속하는상황에서는 큰 문제 없지만 가감속이 잦은 서킷에서는 반응도 떨어지고 재가속도 템포가 좀 떨어짐니다.
수동클러치기반의 DCT등은 직결이라 이런문제 없지만 유체방식은 압을 체워야 하기때문에 아무래도 좀 불리하죠.
동력손실도 아무리 적다라도 무시 못하구요.
물론 몰기 편하기는 오토가 편합니다.
레브미스시나타는 록킹등에서도 좀더 자유롭고 서킷입문시 심리적인 부담이 수동에 비하면 덜합니다.
대신 위의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순정상태로 데일리카로 주로 쓰면서 2달에 한번정도 트랙가시는거라면 신쿱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오토미션도 냉각보강하면 트랙주행하는데 지장없으며 구쿱오토의 경우 아마추어 레이싱경기 상위권 분들도 몇분 계셨습니다.
수동에 대한 확고한 고집과 수동미션 조작법을 마스터해서 수족처럼 다루고 즐기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수동으로 사시고 아니라면 오토가 낫다고 봅니다. 경기출전 목표가 아니시라면요. ^^


신쿱 38 오토 타고있습니다. 서킷에서 2~3랩 돌면 미션보호모드 작동!! 내맘데로 변속이 안됩니다.
미션은....흠.....
아무리 락업을 적극적으로 한다 쳐도 가감속나 쉬프팅시 락업이 풀리는데 스포츠드라이빙에 있어서는 마이너스 요소죠
300마력 오버에 30토크 오버면 손실은 체감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