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김광중입니다.
중고로 XC90 D5 2012년식 구입한지 벌써 두 달이 되었습니다.
차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만큼, 아무 것도 모르고 기름만 넣고 타 왔습니다.
요즘 아침 저녁으로 선선해져서 출퇴근 시 에어컨을 켜지 않고 창문 열고 다니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그러다보니 창문 다 닫고 에어컨 켜고 다녔던 지난 두 달간 듣지 못 했던 소리가 들려서 질문 올립니다.
바로 제목과 같은 소리 입니다. 정차 후에 주행 시, 전진 혹은 후진 모두 상관 없이 주행 시작하려고 브레이크에서 발 떼고 악셀레이터를 밟으면 차 하부에서 딱~! 하고 뭔가 붙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모든 상황에서는 아니고, 제 기억으로는 변속기 조작 후, 그러니까 P 에서 D(주차 후 출발) 혹은 D에서 R(주행 후 주차 시) 등과 같은 상황에서만 들리는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아니거나, 일반적인 주행 시에는 (적어도 제가 듣기에) 하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지는 않습니다.
볼보의 싱글터보 D5 직렬5기통 디젤엔진으로 2012년식 차량이지만 XC90에는 구형 D5 엔진이 들어가 있고, 변속기는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 입니다. 현재 6만8천 km 주행하였고, 가장 최근 액체류 교환으로는 (제가 구입하기 전인) 올해 봄 볼보서비스센터에서 6만 2천 km 엔진오일, 브레이크액, 엔진부동액, 연료필터 등을 교환한 것으로 정비 이력을 가지고 있고, 아직까지 미션오일 교환은 한 적이 없는 차량입니다.
여러 회원님들의 고견 기다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현재 포르테 세단에 아도반 4p를장착중인데
개선형에는 유격조정해주는 패드 고정핀이 잇어 소리가안나지만
12.5 로터를사용하는저는 패드고정핀을낄시 쇠갈리는마찰음이 나더라고요.
샵에서 고정핀제거시 전후진시에 딱딱하는소리가날수있다햇는데 작업직후엔 소리가없다가 패드가 닳면 닳수록 소리가 간헐적으로나더니 이제는 무조건나네요

아, 브레이크 패드가 덜 고정되어 생기는 유격이 아니로군요. 설명을 들으니 차맹이 이제 좀 이해를 하겠습니다.
수소문을 해 보니 이 동네에 볼보 및 수입차 본다는 업체가 있더군요. 지방 거점도시이지만 그래봐야 볼보 매장도 없는 동네에서 괜히 이 차 샀나 하는 생각이 조금 들기도 하면서도, 의외로 간단히 해결될 수 있는 느낌을 주시니 또 괜찮아지기도 하다가도 하고 그러네요. :)
p.s. 다른 글에서도 댓글 달아주실 때마다 느꼈지만, 아이가 참으로 예쁩니다. 화사한 꽃무늬 외투가 그 느낌을 더해주네요.
브레이크를 확 떼면 쇠끼리 세게 딱! 하고 나는데, 천천히 떼면 틱! 하는 소리가 나던게 브레이크 패드일수도 있군요!
감사합니다. 미션쪽이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미션 오일 교환하러 볼보를 비롯한 수입차 본다는 동네 정비소에 가서 물어보니, 운전석 등속조인트에 문제가 좀 있어서 소리 나는거고, 부품 가격도 비싼데다가 아직은 탈만 하니 소리가 더 잦아지거나 하면 그 때 다시 오라고 하시네요.
답변 달아주셨던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드라이브샤프트와 허브 유격 점검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