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이번 추석에 일본 스즈카 서킷에서 하는 F-1관람과
관련하여 조언 부탁드립니다.
티켓과 렌트카 숙소등은 모두 준비가 되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1.주차 문제
국내의 경우 상당한 주차혼잡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일본의 경우도 비슷한가요?
2.8:30분 첫 이벤트 부터 볼려면 몇시에 도착해야 하나요?(주차 티켓팅 외 생각지 못한 요소가 있나요?)
3.티켓을 현장에서 수령합니다. 주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혹시 경기전 나고야 시내에서 미리 발권등을 할 수 있나요?)
4.다녀 오신 회원 분들의 경험과 관련된 팁을
듣고 싶습니다.
5.관람과 관련한 정보가 많이 없어 걱정 되네요ㅜㅜ

다녀온지 10년 정도 되었으니 너무 오래되긴 했습니다만 (슈마허와 바리첼로가 콤비로 페라리팀에서 원투톱을 달리던 시절) 그 오래된 경험을 바탕으로 보면 차로 이동하시는 것 보다는 전철로 이동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서킷 홈페이지에 보시면 주차장은 많이 확보되어 있지만 그 때도 스즈카서킷이노우에역 (鈴鹿サーキット稲生駅) 에서 내려서 걸어가는 쪽이 오히려 더 빨리 도착했던 것 같습니다. 가는 길에 사람들 구경, 주차장 들어가는 다양한 차량들 구경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나올 때도 마찬가지고요. 주차비는 시간 관계없이 1,000엔/일 이니 일본 치고는 상당히 저렴한 주차비 입니다. (http://www.suzukacircuit.jp/access_s/#parking)
대략 도보로는 10~15분 거리인데 동행도 있었고 구경하러 가는 사람들의 분위기도 있어서 즐겁게 걸었습니다.
숙소를 어디에 잡으셨는지 모르지만, 나고야의 경우 JR 관서본선을 타고 요카이치역까지 가셔서 이세철도로 환승, 스즈카이노우에역에서 내려서 걸어가시면 됩니다. 역과 서킷 사이에 셔틀처럼 노선버스도 다니긴 하는데 줄서는 시간 따지면 걷는 쪽이 낫습니다.
위에 김문수님이 언급하신대로 경기장 주변에 각종 굿즈 파는 가판대가 즐비한데 오피셜 제품은 상당히 비싸고, 거기도 비라이센스의 짝퉁아닌 짝퉁(?) 제품들도 괜찮은게 많이 팝니다. 하지만 그런 것 보다는 각 팀과 관련업체 부스에서 나눠주는 기념품이나 응원도구 같은 것들이 오히려 기념으로 간직하기는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작년 일본그랑프리 직관 다녀오신분의 상세한 리뷰가 있는 블로그 하나 링크해드립니다.
http://eggy.egloos.com/4048681
저는 2006년에 슈마허 은퇴한다길래 스즈카서킷 다녀왔습니다. 오래되어서 별 도움이 안될수도 있겠지만..
차량렌트해서 움직였구요, 대중교통은 이용하지 않았습니다.(할 줄도 모름;;;)
주차문제! 상당히 복잡합니다. 미리 주차티켓을 받은 경우 아니라면, 경기장내 주차시설엔 주차 불가이고,
주변 민가에서 자기들 마당이나 주차장 돈 받고 세우라고 표지판 많이 붙어 있습니다.
저또한 그곳에 세웠구요, 하루요금이 많이 비싸진 않았던 기억. 거리는 경기장과 버스 한두정거장 정도 되었던 듯!
근데, 그땐 슈마허 은퇴경기(이후 다시 복귀했지만)였기에 관람객이 평소보다 훨씬 많았음을 감안하셔야..
경기장과 아주 가까이 있는 업체들에서 자기네 주차장에 주차하라고 하긴 하는데, 그건 완전 덤땡이 수준이니 참고.
결론은, 주변에 어떻게든 차 댈 곳은 있다는 거.
또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깡 시골이라 카드 되는 곳이 별로 없다는 점. 현금 꼭 챙기셔야 합니다!!!
스즈카랑은 다르기에 참고 정도로만 보시면 될듯 싶습니다.
1.일본이라서 그런지 차도 줄서기는 잘 합니다.
하지만 워낙 오는 댓수가 많아서 진입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합니다.
제가 갔을때는 모든 주차장이 꽉 찼고 서킷 밖 주차장에도 차를 세우고 버스로 들어갈 정도 였습니다.
주차비도 하루종일 세우면 꽤 들어서 저희는 전철과 버스로 이동했습니다.
전철과 연계되는 임시버스를 운영해서 버스 왕복 티켓 구입해서 다녀왔습니다.
2.일단 좋은 자리는 새벽부터 사람들이 가서 앉아 있기에 아주 일찍 가지 않은 이상은 좋은 자리 구하기 힘듬니다.
지정석이면 괜찮은데 잔디밭이나 옥상 이런곳에서는 좋은 자리는 새벽일찍 부터 텐트치고 앉아있어서 지정석 말고는 좋은 자리 구하기가 힘들거 같습니다.
그리고 패스 검사 철저히 합니다.
지정된 이벤트에 지정된 공간만 갈수있습니다.
은근슬쩍 딴공간으로 가거나 다른 이벤트 참가는 제지 당하니 패스가 어디까지 허용되는건지 아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3.이건 제가 잘 모르니 패스...
4.가보시면 꽤나 많은 이벤트를 합니다.
본경기 이외 서포트 레이스도 많고 끊임없이 무언가 이벤트를 하기에 볼게 참 많습니다.
경기장 뒷편에 굿즈 파는 상점도 많은데 괜찮은 물건들을 팔아서 지갑 안털리게(?) 조심하시고 후지는 식당이 하나만 있어서 점심시간에 상당히 오래 기다려야했습니다.
뒷편 상가지대에서 먹거리들 팔기도 하니 그런곳 이용 하시면 될듯 싶고 혹시 흡연하신다면 일본이 흡연에 상당히 관대하지만 경기장내에서는 구석에 떨어진 몇몇 흡연장소 이외에는 안됩니다.
가을이라 선선할듯 싶긴 하지만 햇볓에 대한 준비와 많이 걸어야 하니 무한한 체력과 인내(?)를 준비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ㅎㅎ
그리고 요즘은 덜한듯 싶긴한데 V8시절에는 귀마게 없으면 버티기 힘들었고 장내 방송으로 많은 정보를 주기 때문에 주의 깊게 들어보시면 재미있는 이야기들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