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냉각수 누수 문제 때문에 장기간 차량을 관찰하던 차에 혹시나 싶어서 질문올립니다.

먼저 경과를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작년 여름쯤 냉각수가 한꺼번에 새어나와 바닥에 흥건히 고일 정도로 정도로 누수가 심했던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센터 몇 번씩 들락거리며 라디에이터랑 관련 호스들 싹 다 신품으로 갈고 정상 판정을 받았는데도 문제는 큰 누수는 잡혔지만 간헐적으로 미세하게나마 누유가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모든 누수는 주행 직후가 아니라 다음날쯤 주차장 가보면 바닥에 살짝 비치는 정도?)

다시 사설 정비사분께 점검 받아보니 압력생성기(?)로 냉각라인에 압력을 가한 상태서 리프트 띄우고 내리고 몇번이나 반복해도 새어나오지가 않았네요..미세 누수 있는 차들도 어지간하면 몇방울이라도 나오는데 이렇게 강하게 압력을 가하는데도 한방울도 나오지 않는 차를 거의 못 보셨다고;;
결국 현장에선 한방울도 새지 않았고 당분간은 운행에 큰 무리는 없지만 확실하게 고쳐서 오래 갖고 갈 생각이라면 헤드작업을 권한다고 하시네요. 아마 헤드가스켓류?나 관련 부분 아닐까..예상해봅니다.

일단 주행거리도 꽤 되고 후련하게 헤드작업 생각이 있었는데 그 전에 저렴한 것부터 시도하는게 맞다 생각되어 냉각수 누수방지제에 관해 찾아보고 있었습니다. 테드나 블로그들에서 검색한 바 나름 효과가 있다고 하는 분들이 많네요.

한가지 궁금한건 시중 제품명을 보면 거진 '라디에이터 누수 방지제' 이런 식이더군요. 현재 라디에이터나 워터플랜지? 이런 부분들은 문제가 없는데 현 상태에서 사용해도 될까 싶습니다. 또한 녹이나 침전물 등의 부작용은 없는지도요.
마지막으로 혹시 추천할만한 제품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