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글 수 25,388
안녕하세요.
유령회원입니다. (스티커만 붙인...)
경험이 풍부하신 회원님들에게 문의드립니다.
사고로 인해 도어와 휀더, 범퍼에 상처가 났습니다. (차종은 NF소나타입니다.)
제 생각엔 휀더와 범퍼는 덴트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
도어쪽에 범위가 커서 던트가 가능할지? 안된다면 판금(?)으로 해야할지?
도어 교체는 당연히 좀 그렇고... 문이 열리거나 닫히는데 전혀 지장은 없습니다.
비용이 당연히 좀 나올듯합니다. 보험(자차)로 처리할 예정입니다.
좋은 시공업체 소개도 부탁드립니다.(집에서 가까운 바디매직도 고려중입니다.)
사진 올립니다. 회원님들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집은 광나루입니다.)
2010.09.25 23:08:54 (*.198.34.50)
제가 몰고 다니는 차가 최근에 거의 같은 부위를 수리 했었는데, 사진상으로 보니 손상 정도가 비슷하네요.
다만, 저 같은 경우엔 뒷문과 휠하우스 사이에 있는 철판도 같이 우그러 들어서 수리가 조금 더 까다로웠었습니다.
저는 1급 공업사에 맡겨서 판금 수리를 했었는데, 도색 포함해서 30만원 정도 나왔었던 것 같습니다.
모쪼록 깔끔하게 잘 수리하시길 바랍니다.^^
2010.09.26 01:02:28 (*.178.221.218)

사람마다 생각과 입장이 틀리겠지만.....^^;
올리신 사고 수리에 대한 많은 글을 보면....
무조건 덴트로 가야 하는.....의견이 많습니다.
그러나, 제 생각에는 뒤 휀더는 판금을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만....
뒤 도어는 교환이 맞을 것 같습니다.
우선 사이드 몰딩이 움푹 들어가 상태인데, 도어 교환의 기준은 바로 도어 임팩트 바, 즉 도어 안쪽에
충격을 흡수하는 부위의 손상이 클 수록 교환 판정이 나게 됩니다.
물론 판금을 하려고 하면 할 수도 있습니다만, 도어 임팩트 바의 손상은 금전적인 것을 제외하고서라도
가능성이 있다면 도어 교환으로 가는 것이 정상이겠죠.
게다가, 도어 손상 부위를 보면 날카롭게 일자로 길게 찢겨진 부분이 있는데, 판금이 참 어려운 부분
일 것입니다.
저라면 직영사업소 보다는 일반 정비공장에서 수리를 해서 수리비를 줄이시고 대신 도어를 assy 로
교환하시고 금전적인 조율을 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 봅니다.
도어 교환 & 도장에 40만원 이전에서 해결된다면 괜찮은 딜이라고 봅니다.
ps. 참고로 수많은 덴트집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텐트는 덴트이고 정비공장의 판금은 엄연히 수리 범위가
다릅니다. 너무 덴트를 신뢰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덴트는 작은 손상 부위에 접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도어가 우그러지고 찢긴 사고는 당연히 정비공장의 판근&교환 + 도어 전체 도장으로 먼저 접근
하는 것이 상식적인 것입니다.
2010.09.26 11:16:20 (*.226.248.66)
제가 알기론 덴트는 칠의 피해가 없이 찌그러 든곳이 있으면 하는것인데요.... 지금 피해 정도는 칠이 손상이 되었기 때문에 덴트로 만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판금도색이 함께 이루어 져야하겠구요....
그리고 뒷문짝의 피해 정도는 임팩트 빔까지 피해가 가진 않은 상황입니다... 실제로 차문짝을 뜯어 보면 임팩트 빔과 외부 판넬과의 거리가 상당히 있습니다. 또한 임팩트 빔까지 피해를 입었다면, 임팩트 빔의 모양이 문짝에 표시가 나면서 쭈그러듭니다..
뒷문짝 역시 기본적인 판금도색으로 가능할것 같습니다.
다만 뒤 휀더의 경우 루프까지 끊김없이 연결이 되어있기에... 기존 도색부분 위로 새로 도색하는 부분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다행이 진주색이여서 큰 문제는 없어 보이긴하지만 말이죠....
그냥 모두 판금도색을 해야할것 같네요..(문짝 교환은 가급적 피하시는게 좋구요, 요즘은 덜하지만 교체한 문짝에서 바람소리가 심하게 나거나, 시간이 좀 지나면 유난히 뻑뻑하게 움직이거나 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중고차판매시 사고차로 판매됩니다. 살때는 단순교환이라고 하지만 팔때는.... )
2010.09.26 12:07:00 (*.34.143.94)
두 판 모두 절대 덴트로 안될 것 같이 보입니다. 뒷문은 웬만한데서는 교환하자고 하겠네요.
판금해도 되긴 하는데 퍼티를 광범위하게 입혀야 하고 면을 깔끔하게 잡으려면 시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싫어할껍니다. 작업 퀄리티로 퍼티를 저렇게 광범위하게 입히면 확실히 보기 안 좋더군요.
뒷 휀더도 제가 업자가 아니라 정확하게 기억은 안나지만 저 부위 근처가 철판이 여러 겹 용접되어 있는 부분이라 페인트가 손상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덴트 불가능 부위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댁 근처 덴트집에서 확인하시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도어 교환하시게 되면 웬만하면 사업소에서 작업 하십시요. AS가 확실하기 때문에 조금 더 비싼 값어치는 할껍니다.
2010.09.26 19:18:39 (*.151.12.245)

저 정도면 판금 도색 가능합니다. 대략 견적은 40만원 이내로 가능할 듯 합니다.
예전에 제차도 누가 박고 도망가서 뒷문부터 휀다까지 비슷하게 되었습니다.
교체하면 편하나, 사고차라는 중고차로 넘길때 사고차라는 오명을 안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판금도색 이면 충분합니다.
2010.09.27 01:51:12 (*.53.67.204)
판금이 맞는 듯 하며. (계속 타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교환을 추천합니다.)
꼭 판금을 하셔야겠다 하시면 전기 스팟으로 판금하는 업체가 아닌 손판금을 하는 업체를 찾는게 좋을듯 합니다.
스팟판금으로 했던 부분들이 부식되서 지금 골치 아파 죽겠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