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수동을 "때려주고 싶게" 못하는 드라이버가,, LA 에서 데일리 드라이버로 사용할 차를
*시동꺼먹는다는게 아니라... 서킷이나 꼬부랑길 달릴때 말입니다 ㅎㅎ
수동으로 사야될까요 오토로 사야될까요??
수동 시승해보고 오니 (두달만에 수동 타니까) 10분 탔다고 왼쪽 무릎이 아파오고...
자동으로 하자니 수동의 25mpg와 순정업글 퍼포먼스 배기가 탐나네요..
명언을 몇개 읽었는데
"빠른 차가 필요하면 오토, 재밌는 차가 갖고싶으면 수동"
"수동 오토 고민되는 사람은 그냥 오토가 답"
아 이거 수동의 미련을 버릴수가 없네요...
원래 트래픽 없는데서 살려고했다가 교통지옥으로 오니 오토를 고려 안할수가 없음..
PS 몇년안에 현행5단이 8단오토로 교체된다는 속설이 있어서 오토는 가격떨어질까 무서움.
PS2 수동의 경우 힐 스타트 3초 있어서 그닥 불편할거 같진 않지만, 고속도로 막히면 답 없겠죠?????
PS3 궁극적으로 하고싶은건 서킷이랑 드리프트인데,, 프로들은 오토 갖고 잘만 하더라구요.. 굳이 수동 필요 없다는말.
수동에서 시작해서 오토로 기울어가는데 이거 어쩌죠~~
오토2년 수동반년 뚜벅이 반년입니당 ㅎㅎ 얼마 안되죠 ㅠㅠ
차를 접하고 평가한다기보다는 실제 오너들의 말을 들어보고 짧고 아는것도 별로 없지만 직접 타보고 차의 본래 목적(편리한이동)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걸 찾는중입니다.
(차가 아니라 내가 편한걸 찾는다는말)
뭐,, 얄팍한 핑계 맞는 말씀이십니다 ㅋㅋ 제가 쉽게 질리거든요 ㅋㅋㅋㅋ
그리고,, 차를 좋아하는지, 껍데기를 좋아하는지, 여행을 좋아하는지 옆에서 까부는 20년된 4기통터보(뭐 씨빅터보같은거) 의 주제파악 시켜주는걸 좋아하는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ㅡ,.ㅡa
그리고,, 제가 수동으로 자동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 날이 언젠가 올꺼라는 장담을 못하기때문에.. 고민중입니다. 재밌는차를위해서 아랫급의 차보다 느려진다는건(현재실력과 앞으로 수년간 연습할기회 없는걸 고려하면) 차마 ㅋㅋㅋㅋㅋㅋ ㅠ.ㅜ
PPS - 하긴,, 컴퓨터랑 똑같겠죠??? ㅎㅎ 8단나오고 몇년있으면 풀체인지가 된다던가..
PPS2 - 왼쪽 무릎이 아파서 -_ㅠ 수동오너들은 대부분 세컨카로 갖고 있더라구요.
PPS3 - 아악 평생 수동만 타란 말씀이십니까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조언감사합니다

수동 뽑는분들은 거의 고민없이 수동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수동 15년 넘게 몰고 있는데요, 왼발은 아프지 않습니다. 차라리 오토타면 오른발 아프다는 생각은 많이 듭니다.
수동에서 왼발이 아픈경우는 제가 생각컨데, 왼발을 변속하지 않아도 항상 왼발을 클러치 위에 준비 자세로 있는경우 인것 같습니다.
운전습관이 제가 말한것과 같다면 습관을 한번 바꿔보시는게 어떨지요?

10분 운전해보고 무릎이 아팠던 차가 순정클러치였다면,,, 더욱더 수동으로 가셔야 하지 싶습니다.
왼발보다는 브레이크와 악셀을 수도 없이 밀고있는 오른발에 분명 부하가 많을텐데,, 왼다리가 그만큼 약해져있다는 말이니
양발 사용빈도의 밸런스를 맞춰주시는게 건강에도 도움이...~^^;;
99년 이후 꾸준히 트럭부터 경차까지 다양한 수동차량 운행했습니다. 튜닝 클러치 장착 차량 몇 번 몰아본 경험으로는 페달이 무거워서 다리 아픈 것 보다는 반클러치가 곤란한 메커니즘 자체에서 기인한 스트레스가 더 컸습니다. 숙달되면 한적한 길에서는 노클러치로 다닐 수도 있고.. 정체/지체 구간에서도 되도록 왼발(오른발도)을 아끼는(?) 주행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현재도 강남 극악의 테헤란로 인근에 거주합니다만 MT차량 타는데 별로 피곤하다 느끼지 않습니다. 저도 윗분들 의견과 같이 오토차 타면 평소보다 오른발이 약간 더 피곤합니다. 정차시 크리핑 때문에 브레이크 꽉 밟고 있는게 신경쓰여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말씀하신 명언중..
"빠른 차가 필요하면 오토, 재밌는 차가 갖고싶으면 수동"
드래그 및 롤링에서 대부분 수동이 더 빠르지 않나요? DSG, PDK, SMG 같은 오토처럼 사용하는 수동 및 극소수의 대배기량 차들을 제외하면요...

그냥 원하는거 사세요
이런말 드리긴 죄송하지만 성모님같이 질문하는분보면
오토를사건 수동을사건 둘다 후회할듯싶은데요
저도 이러스타일이라 경험해보지않고는 못배기는 성격이라.. ㅎㅎ
그런데 확실한건 수동차는 배기량을떠나 쉽게 질리지 않다는거
말씀드릴순있겠네요
수동은 처음부터 클러치 힘든걸로 배우시면
나중에 정말 편합니다

350 마력 넘어가면 클러치가 무거울 것이라는 편견은 조금 잘못된 것 같구요. 예전에 아우디 B7 RS4 타던 때도 순정 420마력짜리 클러치가 그렇게 부드러울 수 있구나하는 점이 가장 인상 깊게 남습니다. ^^
순정으로 나오는 고마력대 클러치는 애프터마켓 고마력 클러치와는 다르다고 봅니다. 순정은 애프터마켓과는 질적으로 다르고 위화감을 최대한 없앤 모델이 선택되기 때문이죠.
참고로 현재 제 애마 알삼이에는 550 마력정도는 거뜬히 소화하면서 위화감 없는 애프터마켓 클러치를 (참 힘들게 힘들게 찾아서) 장착하고 아무런 트러블 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덕선 회원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고출력 차량(수동이건 자동이건)을 자유자재로 조작하는게 운전경력이 많지 않은 일반 운전자에게는 무리수라는 생각이구요. 솔직히 200마력대 NA도 무지막지하게 재밌게 탈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질문하신 김성모 회원님이 아주 심각하게 고려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첨언: 차는 업그레이드 해 나가는 맛이 있어야지 정도 붙고, 실력도 늘고 추억도 생깁니다.
처음부터 좋은 차, 힘센 차로 시작하면, 다른 차는 안하무(차)가 되기 싶상이며 나중에 차 바꿀 때도 눈만 높아져서 괴롭게 되거든요~ ^^

프로들은 오토매틱으로도 잘 하지만 그들에게 수동차를 주면 '더' 잘합니다 ㅎ
트랙 주행과 드리프트가 주된 목적이라면 자동변속기의 한계는 자명합니다ㅜㅜ(특히 드리프트라면 더더욱!)
일년에 한두번 정도의 트랙 주행을 하실거라면 자동변속기가 현명한 선택이실테고, 그 이상의 fun을 원하신다면야 수동이 낫지 않겠습니까 ㅎ

남 얘기 들을 것 없이, 수동 타서 다리가 아프고, 벌써 수동 오토를 고민하실 정도라면 당연히 오토 타셔야합니다. 수동 오토 고민하실 정도라면 수동이라고 더 재밌지도, 오토라서 더 느리다고 후회하지도 않으실 분입니다.
푸조 RCZ처럼 수동미션으로 아예출시되서 운전재미가 극대화된 타입들 사는 경우 혹은
엑센트 1.6 디젤처럼 수동이면 연비가 23.5 오토면 20(파워텍 4단오토 ㅡㅡ;) 이렇게 공인연비차이가 3.5km/l이상 나는 극심한
경우엔 수동으로 가시면됩니다.
그런게 아닌 데일리카라면 수동을 선택할 이유가 별로 없죠.
먼저 제가 궁금한 점은 '김성모님 운전 경력이 얼마나 되시는 지?' 입니다.
감히 판단하건데, 운전 면허 딴지 얼마 안 된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ㅡ.ㅡa
남의 말/혹은 잡지나 어느 블로그등지에서 읽어 본 몇 마디 대목만을 놓고 차를 접하고 평가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트래픽 없는데 살려 했다가 교통지옥으로 오니 오토를 고려 안할 수 없다'는 그 얇팍한 핑계에 마치 평생 수동만 몰다가 이제는 나이가 들어 발도 피곤하고 운전도 좀~ 귀찮아 지고 도저히 오토를 고려 안 할 수 없다는 말로 들렸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서 차 좋아하면 잔소리 다 접어두고 수동으로 사세요.
PS -----> 그게 뭐가 무섭습니까? 한 2~3년 두고 보다가 8단오토 나오면 그거 사시게요?
PS2 -----> 답이 없으면 수동 모는 사람들은 다 오토로 바꿔 줘야겠지요?
PS3 ------> 본인이 프로가 되고 난 다음 오토 사세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