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항상 비주류를 택하는 제운명을 거스르지 않고 따르기로 했습니다. ㅡ.ㅡ;;
지난 여름부터 엘란에 관심이 많아서 꽤 열심히 매물을 보고 다녔는데요(온라인으로만;;;)
얼마전 테드에서 Z3관련 글을 보구선 그쪽도 심히 땡기네요..
쪼금 서핑해보니..
Z3는 반자동식의 개폐방식이더라구요.(맞나요? 엘란은 수동)
어느 포스팅을 보니 핸들링을 엘란과 비교하면서 엘란보다는 조금 못하지만
와인딩에서 재미있는 스펙이라고 하더군요..
엘란은 욕조와 호루의 상태가 많이 문제시 되던데요..
1. Z3의 단점이나 고질적 문제는 없나요?(엘란보다 호루쪽이 탄탄한가요?)
현제.. e39 530is 운행중입니다.
데일리로 출퇴근 10km이하운행
일주일에 한두번 장거리 or 가벼운와인딩 하고 있습니다.
2. 세컨이 아닌 메인으로써 운행이 힘든가요?
3.부품수급 및 수리의 편의성, 유지비의 저렴함의 승자는?
z3는 서울까지 올라가 정비하며 지내야 할 것 같고(현재 천안거주중입니다)
엘란은 시흥까지???(동네 오토큐에서는 힘들까요?)

현재 엘란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행은 잘 안하지만...) 메인터넌스는 오토Q에서 가능합니다만 왠만한 바디 작업은 시흥(서울 금천구) 서비스센터 내의 엘란반에서 하거나 엘란을 타는 분이 하시는 곳에 맡기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일부 부품의 경우 제작이 안되고 있는 것도 있긴한데 왠만한건 모비스에서 신품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엘란의 경우 차량 구매시에 상태가 좋은걸 구하는게 중요합니다. 섀시, 뒷쪽 바디(욕조)는 물론 실내에도 너무 낡지 않은 것을 구하셔야 타고다닐만 할겁니다.

세컨으로 엘란타고 있습니다.
현재 6개월째 데일리카로 쓰는데 플라스틱 바디와 백본프레임의 장단점이 너무 확실합니다.
장점: 운전재미, 문콕없음, 차체 녹 없음, 강성, 안전성...
단점: 살인적인 바디 메인터넌스 비용, 일정 충격이상의 접촉사고는 무조건 몇 백
프레임 휘면 폐차, 호루찢어지면 난감...대구에서 150? 정품은 300이상(영국주문 ^^)
엔진, 변속기, 기타 소모품류는 아직 세피아, 크레도스, 카렌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없으면 만들기도 하고 이베이질도 하구요.

T8D 엔진이 현역으로 뛰기에는 너무 늦었죠. 제 엔진의 경우 하이캠(캐나다산)이 들어있긴 하지만 그만큼 벅벅~거립니다. 요즘 나오는 엔진이라면 조용하고 출력도 비슷할 듯. ㅠㅠ (같은 캠에 인테이크 라인부터 신경써서 짜놓으신 한조형님의 차량은 휠 156마력 정도 나왔으니 제 차는 휠 140이라도 나오면 좋으련만...)
기아엘란은 엔진이 바뀌면서 엔진 후드 모양이 조금더 둥글해졌고 리어램프가 동그란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그 외에는 엔진에 맞추어 변속기, 드라이브샤프트와 하체부품이 바뀌었구요. (범퍼가 앞으로 조금 나온 것은 미국 수출되던 Federal Elan S2부터 충돌 테스트 규제 때문으로 원형에서 바뀐건 아니라고 봅니다) 실내 송풍구등의 모양도 바뀌었네요.

예전에 제 블로그에 기아 엘란 및 다양한 엘란들의 차이점에 대해 글을 올렸었는데, 엘란들의 차이점에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wolyobi.blog.me/
저의 경우는 여러 부속들을 영국 로터스 엘란 센트럴에 등록 되어 있는 업체들에서 주문을 했었습니다. 아무래도 예전에는 어땠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요즘기준으로 보면 엘란이 유지 관리가 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동력계통은 가아 부속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가 쉽지만 외장쪽에 Damage가 생기면 Z3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들것 같습니다.
운전뿐 아니라 소유의 즐거움도 있었던 차로 기억합니다. 단점이라면 엔진 반응이 엄청 느리고 무거웠던것으로 기억합니다.

530 가지고 계시면 Z3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엘란이나 Z3 가격대도 비슷할것 같고, 부품 수급, 정비의 편의성이 530 경험때문에 편할것 같습니다.
엘란은 동네 오토큐에서도 정비를 할수 있지만 오너가 정비할 내용을 미리 알고 어느정도 정비사한테
말씀을 해주셔야 합니다. 정비사가 엘란 정비 경험자라면 편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난감하고
마루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흔한 엔진오일 교환할때 오일휠타를 제대로 교환하지 못해서
애 먹는 경우를 종종 보고 있습니다.
부품 수급도 사업소안에 있는 부품대리점은 엘란 부품 코드를 전산망으로 확인할수 있지만
동네 일반 기아 부품대리점에서는 전산망으로 확인할수 없습니다. 왜 그런지 모르지만 차단되어 있습니다....
이상 엘란 오너 경험담입니다.
3. 엘란의 경우 왠만한 수리는 동네 카센터에서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부품 수급은 오히려 z3가 유리할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엘란 부품중엔 전국적으로 재고가 없고, 또 더이상 생산할 계획이 없는 부품들이 많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