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매일아침 평균 영하 15도를 자랑하는 경기도 끝자락에서 군복무중인 이재욱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최근에 저희 중대 차량 한대가 고장이 났는데 원인을 좀처럼 못찾고 있어서 테드 회원분들께 질문드립니다.
차종은 K711A1 군용5톤(성능개선형) 차량이고, 엔진은 과거 에어로시티 버스에 사용되었던 D6AZ 터보 디젤 엔진입니다.
증상은... 시동은 문제가 없고 공회전 상태에서도 괜찮은데 언덕을 올라가거나 액셀을 열어 가속을 하려고 하는 경우 갑자기 RPM이 떨어지면서 시동이 꺼집니다.
항상 그러는 건 아니고(언덕에선 거의 100%입니다만) 평지에서는 가속도 잘 되다가 어느 순간 차가 안나간다고 느껴진다 싶으면 어김없이 RPM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풀스로틀인 상태에서도요.
그래서 RPM이 떨어질 때 액셀을 한번 놓았다가 다시 밟아주면 다시 RPM이 올라가긴 합니다만, 그랬다가도 다시 떨어지는 현상이 반복됩니다.
약 일주일정도 전에 외부 운행을 나가서 처음 증상이 발견되었다고 하는데, 연료여과기나 클러치쪽은 전혀 문제가 없는 것 같네요. 연료도 가득 차있는 상태입니다(295리터 쿨럭;)
전화를 통해 비교적 구형 엔진이라 커먼 레일 방식이 아닌, 플런저(부란자)를 통해 연료가 분사되는데, 날씨가 추워졌기도 하고 원래 소모품인지라 부란자 내지는 분사노즐 등 분사계통의 문제일 것이라는 자문을 받았습니다만...
혹시 간과하고 있는 다른 요인이 있을 수도 있나 싶어 테드 회원분들께 문의합니다.
5돈 A1이면 신형이니.... 물분리기는 외부에 안나와있겠네요 가장 좋은방법은 정비대대에 맡기는게 최고죠 ㅋㅋ 알아서 싹 고쳐서 갖다줍니다 저도 윗분의 의견처럼 수분축적에 따른 연료계통의 문제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정도 문제이면 부대 정비관이나 차량정비관도 아는 사항인데 해결을 못하나요?? 정비관이 탱자탱자 놀고 정비병에게만 맡기는 사항이면 문제가 심각해지는데 말이지요...

연료탱크 뒷쪽에 물분리기가 붙어있기는 합니다(저도 며칠전에 부품나와서 갈면서 거기 그런게 있는줄 처음알았네요;). 한번은 속의 물을 싹 빼냈고, 그래도 해결이 안돼서 새걸로 갈아둔 상태입니다. 물분리기 내부에는 물이 거의 없긴 했습니다만...
대대에 정비관이 있기는 한데, 이사람은 항상 따뜻한 근무반에 앉아서 정비병과 운전병들에게 환상적인 욕설을 퍼부으며 말로만 시켜대는 악질입니다 =_= 지난번에도 라디에이터에서 냉각수가 샌 적이 있었는데, 1년동안 차를 방치해두다가 육본에서 지적받고 나서야 일주일동안 깨작거리더니 해놓은게 실리콘 떡칠이더군요...

자문받으신 내용이 맞을 것 같습니다. 부가한다면 터보챠져와 인터쿨러라인간의 연결/기밀 상태도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D22가 파생형이 하도많아서 AZ에 대한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만..혹 플런져(브란쟈)의 제어를 선형솔레노이드로 하는 젝셀사의 연료펌프라면 솔레노이드의 문제이거나 fault code로 limphome모드에 들어가도록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 경우 스캐닝 해봐야겠죠.
일단 연료펌프 탈거해서 각 플런져별 연료유출량이 정상인지, 그리고 인젝터노즐(시동이나 공회전이 정상이라니 가능성은 희박합니다만..)의 분사시험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군대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1급 공업사에 딸려있는 브란쟈실에서는 모두 가능한 테스트입니다.)

수분분리기를 별도로 달아놓으신게 아니면 말씀하시는증상만으론 연료필터 가 가장혐의짖은것 같습니다.
-평지운행 ,가속 이상없다가 간헐적 증상발생
-언덕이나 내리막 가속,운행시 증상 자주발생
-추운겨울 처음시동시 시동 어려움(작성글엔 이건아니라셔서..)
이경우 정비경험적으로도
트러블슈팅 메뉴얼에도 나와있는 연료필터 교환항목입니다.
연료여과기 문재없다셨지만 확실한체크가 필요합니다.(신품교환이나 올바른정비세척)
파라핀농도나..이런것은 깊게들어가면 미궁에 빠질수있습니다.
저의 운전병 경험으로 가능성을 하나 추가 한다면 연료라인의 문제를 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쪽 부대 시설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있던 부대는 드럼에서 드럼으로 자바라로 주유하다보니
중간단계에서 취급중에 수분에 엄청나게 노출됩니다. 겨울에 연료통에 기름을 빼고 바닥을 보면 얼음이 한가득이었네요....
증상은 비슷했던것 같습니다...
수분이 연료라인 중간에 얼어버리면서 혈관 막힌듯한 모습이었습니다..
저는 강원도 였는데 수분이 도저히 녹질 않아서 연료라인 다 들어내 직접 녹인적이 있으므로 이점도 한번 참고 해보세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