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원하는 차가 연비 좋고(출퇴근 거리 120키롭니다.. 일주일에 네번 나머지도 좀 타고요 월 3000키로는 타는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가벼운 와인딩+ 서킷 가볍게 타기에 적합한 작은 차를 찾고 있습니다.. 중고를 가능하면 찾고있고요..
120은 년식 바뀌는거랑 중고값이 너무 비싼게 마음에 걸립니다.. 좋게 보는건 발란스가 엄청 좋다고 다들 추천하신거구요.. 실제로 타이트하고 가벼운 와인딩에서는 폴쉐랑 달려도 뭐 다닐만 하다고들 하시네요..
시로코(또는 GTD)는 그래도 전륜이라 발란스랑 운전재미가 120에 비해 떨어지지 않을까 해서요.. 제 수준에서 할얘기는 아니지만 GTD보다는 120이라는 말 좀 듣기는 했는데 실제 어떨지 궁금하기도 하고 또 시로코는 GTD랑은 또 틀리다고 해서 말입니다..
주관적 조언 많이 부탁드립니다.. 계속 생각하는데 머리아파 죽겠네요^^;
감사합니다..

FL되는 120이 조건은 더 좋을것 같습니다만......VW는 3년 거리 무제한 워런티란 강점이 있네요 ^^
저는 2007년에 1er를 직수로 사려고 일본까지 갔었는데...
타보니...생각보다는....개인적으로 120d의 섀시 느낌은....그냥 그랬습니다....=.=
제게 120은 너무 안락하기만 하더라구요......물론 좋은 컨셉의 잘 만들어진 차란건 인정 ^^
동생이 폭스바겐 tdi를 타서 자주 타는데요. 비엠x3 2.0 디젤을 타보기전까진 폭스 디젤이 독일제중엔 가장 좋은줄 알았습니다. 같은 4기통기준으로 비엠이 폭스보다 회전질감이 훠얼씬 더 가솔린에 가까웠습니다. 좀더 빠르고 부드러웠습니다.. 한번 두개다 시승해보세요..^^
시로코는 출시전이었기 때문에 gtd하고 120D 고민하다가 현재 120d 타고 있습니다.
브랜드 + 문두게 + 후륜 때문에 120D를 선택했었습니다.
근데 시로코 하고 비교한다면 전 결정 못하겠습니다. ㅋㅋ
굳이 따지자면 순수 운전 재미로만 따지면 후륜구동, 50:50 무게 배분을 가진 120D라고 생각되고,
디자인, 실내(메모리 전동 시트는 없지만), DSG미션 생각하면 시로코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시로코도 운전재미가 딱히 떨어지지는 않겠죠. ㅎㅎ)

120이나 GTD가 좋은차임은 분명하지만 너무 과대평가 되거나 마치 1M이나 골프R정도의 운동성능을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는 그냥 디젤 세단일뿐입니다.
꼭 수입차를 타야하는게 아니라면 크루즈를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오토미션이 별로라고 하지만 다들 타보고 얘기하는지 누가하나 말하
니까 너도나도 떠드는건지 모를정도로 나쁜물건은 아니였습니다.

꼭 둘중에 골라야 한다면 시로코가 괜찮아 보입니다.
실제로 보니 이쁘긴 하드라구요.ㅎㅎ

철저히 주관적으로 볼 때...
- 저는 차를 고를 때 가장 압도적인 배점을 주는 것이 외관 디자인이고, 현행 120D는 디자인이 과락 이하인 58점 정도로 기본 탈락, 그러므로 비교할 것도 없이 시로코(90점)
- 하지만 신형 1시리즈 해치백은 환골탈태했던데(일단 85점, 하지만 아직 실물을 못 봐서) 그것과 시로코의 비교라면 매우매우매우 고민이 될 듯. 1시리즈 세단만 또 들어온다면 과락은 아니겠지만(아마도 70점대) 디자인 점수차가 너무 많이 나서 역시 시로코...
- 항상 겨울 스키장행을 염두에 두고 있어서, 이 때의 캐스팅 보트는 SUV가 한 대 더 있느냐 없느냐의 여부가 쥐고 있을 듯, 물론 있으면 신형 1, 없으면 시로코.
제 관점에서의 의견은 요로코롬입니다. ^^

전시장에 가서 시로코 실물 보고 왔는데 사진으로 보던 것보다 훨씬 예쁘더군요. 거기다 트렁크 공간이 약간 희생됐지만 뒷좌석 레그룸도 3dr 해치백차 기준에서는 놀라웠습니다.
출력에 대해 평하자면 VW CC와 BMW 320d를 동시에 운행하면서 느끼는 점은 딱 170마력과 184마력 정도의 차이입니다. 오히려 치고 나가는 박력은 DSG미션을 사용하는 VW가 두배쯤 더 있구요. 위에 VW의 다니아모 실측이 떨어진다고 지적하셨는데 제가 알기로 국내 튜닝샵에서 VW차량의 정상적 다이나모 측정을 성공한적이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유를 찾지는 못하였으나 다이나모를 돌리면 전자제어장치가 림프를 거는거 같더군요.
실연비 부분에서는 공인연비가 저조한 CC가 오히려 확실히 좋습니다(BMW의 연비가 뽕브라인 경우죠). 다만 2000rpm이상에서의 회전질감은 BMW가 왠만한 휘발유엔진 안부러울 정도로 좋습니다.

흠... 뭐 120d는 아니지만 320d를 소유한 제가 감히 평가했을 때는 ^^; 200마력이 안되는 디젤 후륜의 가속 성능 및 코너링 성능이 뭐 그리 뛰어날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시로코는 잘 모르겠지만 골프를 개인적으로 소유도 해봤고 시승을 많이 해본 경험에 의하면... 5도어 해치백에 전륜이라는 실용성이 120d 대비 부각이 될 수 있을 것 같고... 운행감성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저 같으면 GTD로 결정할 것 같네요.

답변과는 다른 말씀이긴 합니다만,
얼마 전에...폭스바겐 딜러분께서...
소녀시대 윤아씨가 계약하고 가셨다고...합니다.
저랑 같은 고민에 빠지셨네요. 저도 지금 결정을 못하고 있어서요^^ 출퇴근용 세컨카를 고민중인데 120d는 그래도 아이드라이브가 있는 m pack을 구입하고 싶으나 현재는 중고로도 구하기가 힘들구요, 중고가가 강세여서 폭풍할인중인 120d와 실구매가가 많이 차이가 나질 않더군요. 그리고 새로운 120d가 곧 출시될 예정이라 사자마자 중고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시로코도 우리나라 출시가 늦어져 곧 모델체인지 같은 페이스리프트가 된다는 소리도 있는 것 같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댓글이 궁금하네요..ㅠㅠ 다음달엔 차를 구입해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