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업무용으로 VW CC 2013 177마력 2WD 사양을 타고 있습니다.
연비, 신뢰성, 주행 안정성 등등 이동 수단으로써의 만족도는 더할나위 없는 차종 입니다.
다만 운행거리가 많고 차량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다 보니 (나이도 40에 가까워 지다 보니..) 거주 편의성 및 감성에
대한 목마름이 점차 크게 와 닿고 있습니다.
그간 1년 7개월동안 8만5천키로 주행 하였습니다. 연평균 5만 정도 될듯 합니다.
하루 평균 200km (수도권 운행시), 출장시 평균 900km/일 운행 (서울부산창원 1일내 왕복)
시간에 많이 쫒겨 "푸락셀" 주행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러다 보니 연비 때문에 선택한 CC 의 유지비 장점이
다소 무색해 지는 요즘 입니다. 게다가 유가도 많이 내려갔죠... 조금 있으면 경유 1300원대 10년전 가격으로
내려갈 듯 싶습니다.
CC 구매시 함께 고려 했던 MB 슈팅브레이크 250 CDI가 살짝 아쉬워 한때 중고로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신형 CLS 250CDI 블루택 모델은 슈팅브레이크가 빠졌네요.
하지만 이번에 우연찮게 생각치도 않았던 A7 55TDI 차량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본격적으로 아우디 차량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아우디 디젤계열 차량을 운행하고 계시는 분들께 몇가지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1. 아우디 브랜드의 일반적인 인식중에 AS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설들이 있는데 유지,관리 하시기에는 어떠신지..
2. 그래도 놓지 못할 연비 때문에 듀얼 클러치 미션이 적용된 45TDI 계열이 좋을지, 그게 그거라서 그냥팁트로닉 방식
55TDI 가 좋을지???
3. 조금 더 기다려서 Adblue(SCR) 타입 Euro6 신형 TDI 차량을 구입하는게 연비,출력면에서 더 좋을지???
4. A7의 차무게, 콰드로, 팁트로닉 미션은 고연비 달성과는 크게 관련 없는 요소 인데 운용 하시는 입장 에서는
정속 주행시 각각 고속, 시내주행 조건에서 실제 최대 연비는 어느정도 달성 하셨는지..
답변과 조언에 미리 감사 드립니다.
(솔직히 ACC 써 보니 황홀하더군요..)

1번은 대구기준에서 BMW 폭스바겐 아우디 다 비슷비슷한데 구지 순위를 메기자면 만족도 면에서 1위는 폭스바겐 2위는 아우디 3위는 BMW였습니다. 서비스센터 악명이라는건 케이스 바이 케이스 디펜드 온 인디비쥬얼아닐까요?
1. 괜찮습니다. / 또, VW을 타셨다면 수긍할만한 AS 수준 입니다.
제 경우 VW 타던 시절 메트로나, 지금 AS받는 고진/위본을 비교(정착 차는 참존에서 샀는데, 참존은 안가본. ㅎ)하면 지금이 훨씬 나은것이 사실입니다.
2. 듀얼클러치가 들어가 있는 7단 S-Tronic 타고 있습니다. 요즘 아우디의 작명법인 55TDi에 Tip-tronic이 들어간 이유는 S-tronic이 대응 토크를 견디지 못해서라고 들었습니다.
미션오일교체 시기가 도래한 요즘 드는 생각은 Tip-tronic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S-tronic 미션 오일 교체 비용 자체가 비싸고, 둘디 무교환으로 메뉴얼에는 써있지만, Tip-tronic은 정말 무교환으로 타시는 오너들이 많으시더군요. (S-tronic은 무교환이 아니다. 가 정설이고요)
* Tip-tronic/S-tonic 차이가 있겠지만, 45TDi는 싱글 터보 250마력이고 55TDi는 바이터보 300마력 오바로 알고 있습니다.
저 살때는 biturbo가 없었기에, 지금 제가 선택한다면 Tip-tronic이어도 무조건 biturbo인 55TDi로 고를듯 하네욧! ㅎ
3. 연비는 낫겠지만, 출력은 아마 현재와 동일하지 않을까요? ㅎ
4. Tip-tronic이 아닌 S-tronic이지만, 현재 리셋하지 않은 트립엔 12.5km/liter가 찍혀있고,
고속주행 최고 연비는 휘팍 - 분당 기준 21km/liter 찍어봤습니다.
(보살 모드였고 물론 영동 하행이 내리막이어 잘나왔겠죠! ㅎ)
시내주행은 못해도 9는 나오지 않나 싶습니다. / 전 서울(강남)권은 아니라 그나마 잘나오는 것일수도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