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차가 연식이 있으니 이제 오너가 공부해서 증상은 파악하고 알아야만 차를 고칠수 있겠다군요. 아그러면 일년도 못가서 다 갈아봐야 할지도...
산소센서 정상작동 여부를 볼트로 확인할 수 있다는데 얼마의 출력이 나와야 정상일런지요?
스캐너가 볼트로 표시는 되는데 어디가 문제인지는 모르다보니 질문드립니다
진단기에서 대략적으로 볼수는 있는 걸로 아는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단품 검사를 해야할겁니다.
산소센서가 수명이 있는 부품이고 하니 진단 하는 것 보다 그냥 교환 하는 것이 간단할 수 있습니다. 배선의 단선이 없다는 전제 하에…
어떤 차종인지는 모르겠으나, 폭스바겐 차종이신가요...?
성진님 말씀대로 오실로 스코프 있고, 5Hz 이상 Resolution  만 나오면 명쾌하게 알수 있을듯합니다..
산소센서 타입도 알아야할것 같구요...
저도 전문가는 아니지만, 와이드밴드라면 (가솔린이란 전제하에...) 대략 980~1020mV 왔다갔다 할꺼구요
LSF,LSM 같으 타입이면 평균 400~500mV 에서 놀고 있겠죠...
가지고계신 스캐너로 3Hz 이상으로 스캔했을때 피드백없이 200mV 이하에서 놀거나 (lean) 800~900mV 에서
계속 논다면(rich) 무슨연유로 인해 피드백 제어가 안되거나 센서가 수명을 다한것이 아닐런지요...
                                        위에 분들께서 산소센서 본체의고장에대한 진단방법은 말씀해주신것 같습니다.
하지만
산소센서의고장으로의심되는경우
-정말로산소센서 단품의고장인경우
-공연비관련 다른부분으로인해 산소센서가 반응하는경우 (대부분 MAP,MAF,연료계쪽이 원인인경우가 많음)
-배기관의누설이있는경우
-과급엔진의경우 고온배기온도 센서 와같은 안전장치?의 영향으로 산소센서가 반응하는경우
등등입니다.
음...제생각에는
간단한 원인인경우에는 쉬운케이스도있지만..
아닌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MAF정상 판정하고 다른놈들 보다가
아...뭔가 구린데...하는 생각에 MAF갈고 잡혔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 그래서 결론이 뭐냐면, MAF가 아주 미묘하게 바보짓을 하면 스캔장비나 뭐로 봐서 모르고 지나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차량 메인터넌스 매뉴얼 없으신지요?
거기에 보면, 각 장치별 점검 방법 및 문의 하신 그런 대상 값을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나오더군요.
매뉴얼 부터 입수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종 알려 주시면 저 도 한 번 찾아 보겠습니다. 구글링 하는게 전부이긴 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