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량 변경 건으로 인생 선배님, 차량 관리 선배님께 소중한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현재 아반테HD를 타고 있는데 그랜저TG 차량을 탈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회원님들의 고견은 어떠하신지 듣고 싶습니다.


그랜저TG라는 차량의 특성에 대한 질의글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이성과 감정의 사이에서 고뇌하는 한 어린양을 구제하시는 것도..^^ㅎ


TG 차량은 어머니께서 운행하시는 것을 제가 가져오려고 하고, 어머니는 연비가 조금 더 나은 신형 차량을 구매할 예정이십니다.
(TG 차량 처분 이유는 연비입니다. 주로 시내주행을 하십니다.)

그래서 TG 차량을 제가 받아서 탈지, 중고시장에 내 놓을지 고민중입니다.(시기는 아직 미정입니다.)


간단한 차량 정보는 아반테HD(07년식, 15만km 이상), 그랜저TG(07년식, 7만km) 입니다.


중고시장을 대~~충 살펴보니 아반테HD가 더 좋은 대우를 받을 것 같지만, 대동소이 할 듯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제가 고민하는 부분은 과연 그랜저TG를 받아서 제가 만족할까? 라는 부분입니다.
'자기가 맘에 들면 질러라~' 라는 의견도 있으실꺼라 사료됩니다만,
전 둘다 좋습니다. 어쩌면 7년 가까이 같이 한 HD 차량이 더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두 차량을 비교해보면


현재 아반테HD(07년식, 15만km 이상)는 신차를 사서 여태 관리하였습니다.

편의장비는 네비 매립, 블랙박스, 하이패스, 후방카메라, 샤크안테나(?)를 추가하였습니다.


차량에 잔기스 및 문콕은 좀 있으나,
자주가는 세차장 실장님께서 차량 도색면이 07년식 차량이라고 하기에 너무 좋다고 하십니다.
몇 부분의 잔기스 및 문콕들 때문에 올도색하기엔 기존 도색면이 너무 아깝다고 합니다.
(요 몇일 전에 올도색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좋은 차'라고 얘기해 주시고, 잔고장 거의 없고(실제), 유지비(자동차세, 연비, 보험료)가 저렴(?)하다 입니다.

물론 연비는 신형의 각 종 차량에 비해 절대수치는 뒤쳐지지만,
제가 다른 차를 운행해 보지 않은 관계로 그저 만족합니다.
신차처럼 할부금이 나가지 않는 것도 경제적으로 큰 영향이 있습니다.


그랜저TG(07년식, 7만km)는 어머니께서 3만km를 3년 전에 중고로 사셨습니다.

그 뒤 블루핸즈에 가셔서 꼬박꼬박 엔진오일 교환 등의 정비를 하셨습니다.

중고 구입 후 해당 정비소에서 전체적으로 살펴본 뒤 엔진쪽에 퓨즈 같은 걸 교환하고는 여태 별탈없이 계속 운행하시고 계십니다.

어머니게서는 '좋은 차'라고 하십니다. 기름 많이 먹는거 빼고는..ㅋ


제가 보는 TG 차량은
1. 실내 계기판 등의 조명은 녹색이라서 색상을 바꾸고 싶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슈퍼비전인가 뭔가 하는 게 있더군요. HD가 파란색 계열이라서 그런쪽으로 바꿀까 합니다.)


2. 네비를 매립하려고 합니다.
(아직 제대로 찾아보진 않았으나, 몇 가지 인터넷에 이미지를 보니 썩 맘에 들지는 않더군요..ㅠㅠ)


3. 차량 내 스피커가 JBL 인데 좋은 것 같습니다.
(차량 스피커 잘 모릅니다만, JBL이 좋은거란 얘길 어디선가 들은 듯 합니다.)


4. 앞/뒤 범퍼 등 외관을 변경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건 모릅니다만, 길 다니다 보면 '동그란 안개등' 달린 TG 차량이 있던데 지금껀 '네모 안개등'입니다.)


5. 올 도색을 하려고 합니다.
(은색입니다. 컨실이라고도 얘기하던데요. 아마도 블랙 혹은 짙은 색으로 바꾸지 싶습니다.)


6. 휠이 16인치라서 17혹은 18 아니면 19인치로 바꾸려고 합니다.
(아반테HD는 현재 17인치 입니다.)


7-1. 수리비가 비쌉니다.


7-2. 타이밍 벨트가 체인이 아니라서 10만km 이상 주행 시 교환을 해야 합니다.
(30만원 넘는 것 같은데 비쌉니다..ㅠㅠ; HD는 체인이라서 반영구입니다.)


7-3. 자동차세가 많이 나옵니다. 거의 3배인 듯 합니다.
(왜 이런가요..ㅠㅠ?)


7-4. 보험료도 비쌉니다..ㅠㅠ;


여기까지 읽어봐 주신 분들께 정말 감사합니다.


* 회원님들께 여쭙는 말
TG 차량이 우리나라 도로 실정에는 편히 탈 수 있는 좋은 차라는 평을 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 고속 주행 시 낭창 거려서 멀미가 나신다는 평도 들어보았습니다.

위의 증상이 아반테HD 순정을 타는 저에게 있어서 즐기는 주행을 못한다.라고 봐야 할까요?


HD 차량으로 고속도로에서 코너를 돌아갈 때면 관성에 의해서인지 몰라도 핸들이 무겁고 저도 힘이 들어가면 긴장하게 됩니다.
아마 거기서 즐거움을 느끼는 것인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TG 차량의 주행감성은 어떨까요? 그런것을 논할만한 차가 아닐가요? TG 에서는 그러한 것을 느낄 수 없는 것일까요?
아니면 비교 불가 대상을 가지고 제가 이상한 질문을 하는 것일까요?
(마력도 거의 2배 차이고, 토크도 거의 2배이고, 기어도 5단이고, 게기판 속도도 240까지 있더군요.)



또한 이성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TG 차량을 가져와서 이리저리 제 맘에 들도록 손 보는 것을 제외하더라도,


유지비가 2배이상 들어갑니다. 운영할 능력은 되지만, 굳이 왜?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전 지금 HD 차량을 너무 좋아하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물론 더 좋은 차를 타고 싶다는 욕구는 있습니다.

이젠 30중반을 넘어서 40으로 치닫고 있구, 남자니깐요..ㅋ
언젠간 꼭 제네시스 세단? 혹은 M3 정도를 타보고 싶습니다.ㅋ


인생 선배님들, 차량 관리 선배님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유지비가 부담스럽지 않다면 TG를 타는 것을 선택할지,

아니면 돈을 좀 더 아낄 수 있는 HD를 조금은 더 타는 걸 추천하실련지요?


고견을 부탁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기네요..ㅠㅠ;; 제가 고려한 사항이 어떠한지를 너무 장황하게..ㅠㅠ

죄송합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