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일딴 폭바 사건때문인지 할인율이 좋아서 gtd 계약은 해놨는데 계속 gti가 눈에 밟힙니다. 연비와 중고차값은 왠지 디젤이 좋을것같아서 gtd를 가는데 눈에 gti가 떠나질 않네요. gtd 칩튠하고 하면 충분히 탈만한차가 맞는거겠죠? 주변에서는 gti생각 많이날꺼라고 부측이고 잔금치르기 직전에 너무 고민이 많이되네요.
gtd도 충분히 펀드라이빙이 가능한가요??

6세대 GTD를 타고 있습니다. 6,7세대는 패밀리데이때와 몇번 잠깐 타본적이 있습니다.
GTD는 GTI와는 다르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GTI에 비해 갖가지 안좋은
이야기들이 있긴하지만,
가장 큰차이는, 연료에 따른 엔진이 크겠습니다.
디젤에서 오는 짧은 회전수 , 낮은 최고속 , 그럼에도 불구하고 10키로 이하로 떨어질수 없는 연비
(최고는 29.7을 찍은적이 있음. - 와이프 리밋일뿐. 별다른 제약 조건이 없었음)
그것외에는 불만이 없을겁니다.
GTD로도 서킷가고 짐카나 재미나게 하고 있습니다.
다만, GTI가 원래 드림카라. 후회는 안하지만. GTI를 꿈꿀때가 많이 있죠. :)
7세대 GTD 보유중입니다.
어떤의미에서 펀드라이빙을 찾으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디젤은 펀과는 거리가 멉니다. 연비를 위해서 타는 차입니다.
제가 GTD로 구입한 이유는 TDI 하체가 너무 무르고 출력이 너무 답답해서..
GTD는 그나마 좀 더 낫습니다.
타면서 계속 느끼는게 차체 크기대비 고속안정감이 낫다는 것 말고 국산차와의 갭이 너무 줄어든 것 같습니다..
GTI 도 마찬가지이고요.
그래도 특별히 어디 빠지는 구석은 없습니다. 적당한 출력, 적당한 연비, 적당한 차체, 하체느낌..
그냥 기본은 하는 차입니다. 적당한 수준의 드라이빙에서는 충분히 펀 하게 타실 수 도 있겠구요..

일년에 3-4만 km 씩 타실게 아니라면 무조건 GTI 입니다. 칩튠까지 염두에 두셨다면 더더욱이요. 7세대 GTI는 아무런 하드웨어 보강없이 revo 1단계만 올려도 300마력입니다.
매일 출퇴근 왕복 100km 씩 하는 탓에 반강제로 시로코 알라인(디젤) 타고 있는데, 지금 다시 차 사라면 시로코 알(휘발유) 뒤도 안 보고 샀을 것 같네요. 나쁘진 않습니다. 적당히 나가고 핸들링도 무난하고, 위에 언급 하신 분이 계시지만 아무리 운전 지랄맞게 해도 저의 경우 13km/l 아래로는 못 떨굴 정도로 연비는 참 좋습니다.

GTI 추천합니다.~~
GTD가 연비와 중고차 가격이 높다고 하지만 수빈님이 판매할 그때는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리고 GTD가 중고차 가격이 높다고 하더라도 GTI 로 행복한 마음으로 즐기시면 가격 차이는
크게 차이나지 않을것 같습니다.
골프7세대 오너라서 댓글 달았습니다.~~
전 소텁 오너인데 간접비교해 보면 GTI와 달리면 상당히 버거우며, 한번 뒤쳐지면 재추월이 거의 불가능하고, 앞서가도 똥줄탄다 이런 느낌이지만 GTD와 달리면 확실히 여유있으며 일단 한번 앞서면 GTD가 못따라옵니다.
물론 GTD도 절대 만만한 상대는 아니고, 정신없이 벌어지는 정도도 아닙니다만 크든 작든 성능차이는 분명히 있다는 이야기구요, 특히 고속이 문제인데, 출력이 낮아도 초중반은 엄청 벌어지진 않지만 200전후까지 본다면 후반부에서 힘이 빨리 빠지면서 크게 벌어져 버립니다.
그리고, 좀 달리는 스타일인경우 제로백 기준 6초대가 좀 의미가 있습니다. (GTI 가 여기에 해당)
8초대 정도는 요즘 너무 많아 빠르다 보기 힘들고,
7초대부턴 경쟁자가 확 줄지만 준대형급이상 차들이 제로백 7초대가 많아 은근 동지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6초대가 되면 여기서부터는 경쟁자가 확실히 줄어 부데낄일도 별로 없고 편해집니다.
물론 스펙상 이보다 빠른차는 많지만 그런차들은 판매량이 적어 별로 만날일이 없구요.
가속력이나 운전재미에 비중을 많이 두신다면 6초대의 의미를 생각해서 GTI정도부터가 확실히 편하고 재미있는 급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저도 산다면 GTD도 상당히 고민할것 같습니다.
GTD도 그정도면 상당히 잘달리는 편에 속하므로 적당히 펀드라이빙 할 수 있고, 간혹 발리는수도 있겠지만 꼭 악착같이 일등해야 운전의 완성도 아닌데 적당히 즐기면서 연비의 큰 잇점이 있는만큼 고려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소텁을 몰아보니 연비가 정말 엉망입니다.
좀 밟으면 평균 6킬로대로 다른차 탈때보다 정말 체감할정도로 많이먹습니다.
GTI도 아마 비슷할것 같은데요, 많이 다니는 분들은 약간의 가속력을 양보하고 부담없이 즐길수 있는 GTD도 상당히 매력적인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소텁살때 각종 차량들 눈팅 많이 했는데요,
소나타동에서는 다들 터보 추천하지만 본인들은 다 일반 사시고,
골프동에서도 다들 GTI추천하는데 정작 본인들은 TDI 사는게 현실입니다.
터보차 성능좋고 다 좋은데 가격높고, 연비나쁘고 소모품 비용도 좀 많이드는등 실용성은 떨어지는 단점이 분명 있고, 차살때 이런것도 많이 감안을 한다는거죠.
개인적으로 저도 터보 타지만 분명 단점도 있기때문에 누가 산다면 무조건 추천은 잘 안합니다.
성능, 가격, 실용성, 본인성향 모두 봐서 결정할 문제죠.
MK6 GTI순정으로 타다가, MK7 GTD 기변하여 REVO 맵핑해서 타고 있습니다. 질문의 요지인 GTD도 펀드라이빙이 가능하느냐를 볼 때 저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200km/h 이하의 영역과 교통량이 있는 중/저속 상황에서는 토크발(?)로 충분한 전투력이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고속영역과 포기해야 하는 배기음, 신호대기 시 디젤엔진의 진동, 겨울에 히터 늦게 나오는 것,,, 요정도 겠네요. 다시 고르라면, GTI로 가겠습니다. ^^
펀 드라이빙 목적이라면 gti 추천요. (타시는분들 이야기로 들어보면 gti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