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다른 문제(압축비관련)로 현대 정비지침서를 보던 중
LF소나타와 K5(JF)의 T-GDI 엔진 실린더 내경이 전세대 모델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현대의 세타I, II 엔진은 터보 포함해서 실린더 내경 86mm, 행정 86mm의 스퀘어 타입으로 알고 있었고
실제로 그렇게 표기되어 있는데
최신의 두 차종 엔진은 세타2 엔진임에도 실린더 내경 88mm, 행정 86mm로써
단순히 실린더 용적만 비교계산 하여도 기존 세타 대비 100cc 많은 용적이 나오더군요.
하지만 표기된 배기량은 1998cc로 기존과 동일 합니다.
단순 오타일지 혹은 제원표가 맞다면 2mm 늘어난 내경이 어떤 역할을 해주는지 궁금해 집니다.
혹은... 가정인데 재고부담이 있던 2400cc용 블럭을 갖다 썼을수도... 는 아니겠지요?;
고수님들 생각은 어떠신지요~!

강동훈님 구tgdi, 신tgdi 압축비를 말씀해 주세요. 못찾겠네요.
구tgdi는 9.5:1 로 알고 있습니다.
압축비가 달라서 실린더의 연소실 체적이나 행정체적이 달라도 배기량이 같은 경우 아닐런지요?
위에 균택님 말씀이 맞다고 봅니다.
단순히 피스톤의 스트로크라는 것은 피스톤의 상사점 높이와 하사점 높이차이를 나타내는 것이고
똑같이 최대 상사점이라도 헤드쪽 공간이 푹 파여 여유가 있다거나 피스톤이 오목하면 압축비가 낮게 되겠죠.
그 반대로 생겼다면 압축비가 높아지는 것이고요.
압축비를 구하는 공식은 피스톤 최대상사점일 때의 실린더 부피와 하사점일 때의 부피를 나누는 것으로 압니다.
제 지식도 전문적이진 않기때문에 틀렸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웹서핑중 발견한 사진인데 개선 tgdi가 lf에 올라가는 엔진 아닌가요?
여기에 보면 엔진 보어, 스트로크는 동일하다고 나와있습니다.
뭐가 맞는 자료인지 모르겠네요.
강동훈님 말씀로라면 배기량이 달라져야 정상입니다.
스트로크가 오타거나 배기량이 오타거나 둘중 하나 일것같습니다.
10.0:1 이라고나오네요
고수와는 거리가 아주아주 많이 멀지만...
피스톤형상, 연소실형상 및 헤드 형상 등의 변경이 있다면 상쇄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