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처음 글 올리는 거 같은데,

 

원래부터가 NA매니아인지라

 

이리저리 거치고 거치다 보니 K20A같은 혼다엔진에 팍 꽃혔네요

 

저번에 프렐류드(DC2) 시승기에 혼다 엔진에 빠삭하신 분들이 꽤 계신것 같던데

 

나름 질문 정리해 올리겠습니다.

 

1. 일본 내에서는 시빅 타입R (FD2)이 혼다 스포츠 모델중에서는

    S2K, NSX제외하면 거의 대세로 흘러가는 것 같던데(하긴 이거 말고 별로 없군요)

   FF차량으로는 프렐류드, 인테그라 타입알, 시빅 타입알을 비교한다면 어느 차종이 어떤 점에서 더 우세할까요..?

   기본 등급 자체를 잘 모르겠네요..  시빅이 젤 소형이고, 그다음이 프렐류드, 그다음이 인테그라인가요..?

   공차중량이나 변속단수(5단,6단) 로 봤을때 운동성능 젤 좋은 모델은 뭘까요..?

 

2. DC5와 FD2 중에 순정이든 애프터마켓이든 하체 부품이 알루미늄(주조나 단조 아무거나)으로

    나오는 제품이 있나요? 얼핏 듣기로는 DC5 순정이 알루미늄 로워암, 알루미늄 너클이라는데..

    그리고 각각 더블위시본인지, 맥퍼슨인지도 궁금합니다..

 

3. K20A 엔진은 S2K의 F20C엔진과 비교하면 어떠한 출력특성 차이를 보일까요..?

   (둘 다 초고회전인데 누가 더 플랫에 가깝다던지, 토크밴드가 누가 더 낮고 높은대역인지.. 등등)

 

4. 위 두 엔진의 무게, 그리고 예전 혼다엔진들 무게 (B18C등등)는 우찌 되는지요...?

    (모르신다면 어디 게시되어 있는 일본 사이트나 어디 정보 얻을만한 데가 없을까요..?)

 

5. 위 두 엔진은 기본적으로 순정이 티타늄 단조콘로드에 알루미늄 단조피스톤에, 티타늄밸브인가요?

    거기다 엔지니어 수공 조립..?

 

6. K20A의 경우, 북미형과 유럽형과 일본내수용이 다 사양이 다른가요?

   (뒤에 넘버가 K20A1, K20A2, K20C 이런식으로 있던데, 들어가는 부품들이 다른가요..?)

   다르다면 일본 내수용이 제일 좋은가요..? (일반적으로 그렇다던데..)

    제짧은 지식으로는 최신 혼다 2.0급은 일본 내수용은 딱 K20A 하나로 불리우던데...

   나머지는 다 수출형인가보죠?

 

7. 한 세대 이전의 B18C라는 엔진이 유명하던데,  진짜로 엔지니어 한명이 수공으로 조립한 엔진인가요..?

    상당히 매니아틱한 사양이던데.. 폴리슁에 밸런스에..

 

8. K20A 말고 K24A라는 엔진이 있던데, 어느 차종에 올라갔던 엔진인지요...? 그리고 듣자하니 승용형의

    좀 저마력사양이라던데, 그래서 K24A 블럭에 K20A헤드 얹어서 괴물 만든다던데, 그러면 블럭, 피스톤이나

    콘로드나 크랭크 모두 24것을 쓰고, 헤드앗세이만 20것을 올리면 끝인지요, 아님 ECU 및 미션까지

    전체적으로 다 바꿔야 하는지요...?

 

9. 혼다를 쫌 만질 줄 아는 튜너들을 보니 일단 무겐, 스푼, J's Racing 등이던데, 제 성향이 워낙 하드코어NA

    신봉자라, 진짜 회전질감 다 따져가면서 오덕후답게 부품 하나하나 가공해서 변태스럽게 튜닝해 주는

    업체는 어디가 좋을까요..?  -_-  왠만하면 컴플리트 엔진을 알아보고 싶습니다만..

    아니면 워낙 민감한 엔진들이라 아예 안 건드리는게 내구성에 좋을까요..?

 

10. 일본내수용과 모델비교

      프렐루드, 인테그라, 시빅(편의상 '타입알'생략) 이 각각 

       어큐라의 TSX, RSX, 또 뭐시기.. 뭐에 해당하는지요..?  시빅은 그냥 어큐라 아닌 그냥 시빅으로

       불리우던데... 그리고 공통적으로 일단 일본 내수용이 더 좋은 사양(엔진성능)이던데, 맞는지요?

 

너무 질문만 해서 죄송하네요..

요즘 혼다에 팍 꽃혀서...

소이치로 아저씨도 한번 보고싶고... -_-

그냥.. 멋있네요..  '엔진을 생각하면 잠이 오지 않는다'  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