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이상한 조합이죠?

라프디 수동과 스포티지R T-GDI라...

 

여태까지 나온 정보에 의하면 스포티지 R 직분사터보의 경우 수동모델은 없는 것 같습니다.

오토미션의 경우도 GM의 병맛보령미션에 비하면 나름 선방하고 있는 것 같아 이부분 넘어가주기로 했습니다..

(대안으로 스포티지R 디젤 수동도 물론 있기는 한데, TLX고급형까지 가능하구요.. 이건 편의사양이 좀 못받쳐주는지라.. 그리고 기어비도 약간 안습.. 암튼 운동성능과 편의사양까지 희생하고 싶지는 않아서리;;)

 

저의 상황을 설명하자면, 지방발령(창원)이 나서 한달에 한번 이상 서울을 오가야 하는 상황이구요..

지방에서도 국도 등을 이용한 중거리(?) 출장이 빈번한 편입니다.(아 지방이라 비포장도로 등도 돌파해야 할 경우도 있겠네요..)

주말에도 남도지방을 차량을 가지고 두루두루 찾아다니면서 유유자적할 예정입니다..

고속이나 와인딩을 약간 즐기는 편이구요.

 

현재 저의 여러 상황을 고려할 때 손 많이 가지 않는(믿음직한?) 돌쇠같은, 중량비출력이 높은 컴팩트한 넘이 선호됩니다..

지방이고, 이것저것 생각해보니 아무래도 수입차는 만만치 않을 것 같구요..

국내 차종 중에서 그나마 저에게 일정수준의 운동성능으로 만족을 줄 수 있고, 어느정도 가격대 성능비라든지, 연비, 두루두루 사용 가능한 일반형 차량으로 떠오른 것이 저 두 모델입니다.

(물론 제가 선호하는 디자인 스타일 등도 포함된거구요.. 소나타나 K5 터보 등도 물망에 올랐지만.. 아무래도 샷시 내지는.. 암튼.. 저에게는 2% 부족한 부분이 있어 후보군에서 탈락했습니다..)

차량의 기본기라든지, 이번에 11년형 수동의 기어비 등을 검토해보니 라프디수동이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 측면에서는 저에게 가장 만족감을 줄 것 같습니다. 오토의 경우 아무래도 20%에 달하는 동력손실부분이 걸려서 선택을 못하겠네요..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고, 여러가지 향후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편의사양(HID,파노라마썬루프,내비게이션)이라든지, 안전사양(VSM, 사이드&커튼에어백, 액티브헤드레스트),구동방식(4륜구동) 등의 측면에서, 그리고 향후 업글 가능한 출력 부분에 있어서의 가능성(dpf로 인한 칩튠방식 출력증가의 한계성 등) 등을 고려할 때 라이드&핸들링 특성 등은 어느정도의 튜닝(서스펜션 및 제동부문)을 통하여 보완을 한다면 두루두루 사용가능하고(약간의 오프로드성도 가미? 가정용?) 어느정도 편리하고.. 장거리 주행에서도 출력의 우위성을 바탕으로 큰 스트레스 없고 등등.. 여러가지를 고려할 때 스포티지R T-GDI(가능하다면 AWD로 추구할 예정..)의 매력이 저에게는 확 살아가는 상황이군요..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 및 경제성 측면에서는 라프디 수동의 손을 들어주어야 하나, 제 현재상황에서의 두루두루 사용하기 편리한 부분의 측면에서는 4륜구동 스포티지R 직분사터보가 상당히 매력적이어서, 참 결정을 못하겠네요..

라프디 수동이나 스포티지R직분터보나 차에 손을 좀 보면 200km/h정도까지는 쉽게 가속 및 크루징이 가능할 것도 같은데 말이죠..

(제 예상으로는 최고속 약 230km/h까지는 추구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ㅎㅎㅎ)

그정도면 GT스타일을 선호하는 저로서는 크게 불만이 없거든요..

가끔 서킷을 방문하여 잡아돌리는 취미생활도 추구하고자 하나, 그 부분은 다른 대안을 찾아볼 예정입니다..

 

물론 두 차량을 다 시승해 보고 보다 세밀히 검토해서 결정을 내려야 할 사항이겠습니다만..

제 안에서의 싸움이 매우 괴롭습니다.. ㅋㅋㅋ

(한국지엠이 옵션질만 안했어도..ㅠ.ㅠ LTZ+ 수동을 달라~~ 달라~~~!!)

여러분이 저같은 상황이라면 어떤 차량으로 결정하시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