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십니까.
VW R32 MK5 엔진에 계속해서 미스파이어링 현상이 발생합니다.
두번에 걸쳐 문제가 발생한 3번 실린더와 5번 실링더의 스파크플러그와 코일을 교환하였고
그중 한번은 자비로, 두번째는 워런티 수리를 받았고 와이어까지 갈았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두번째 수리를 받은지 1달이 조금 넘은 지금 다시 미스파이어링이 발생하여
고민을 하고있습니다.
보증수리기간이 남아있는 차이지만 마음이 찜찜합니다.
어떻게 수리를 하는것이 바람직할까요?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진단기상에는 (BMW 경우에는...) 단지 '몇번 실린더에 미스파이어' 이렇게만 표시가 되니 참 애매한 경우이긴 한데요.
E46 M3 때, 동일한 경우가 있었는데, 제 경우에는 결국엔 솔로네이드 밸브 문제 (상대적으로 아주 저렴한 부품 ㅠㅠ) 였습니다.
경험자 분들의 얘길 많이 들어보니, 플러그와 코일 교환으로도 미스파이어가 해결이 되지 않으면,
엔진의 '진공' 쪽을 제일 먼저 체크 하시더군요..
(어디가 아프다고 지 입으로 정확하게 말을 할 수 있으면 참 좋을텐데요 ㅠㅠ)
잘 해결되시길 바랄께요~

보증수리기간이 남아있으면 다시 딜러로 입고 시키시는게 바람직하리라 봅니다.
진공(Vacuum) 문제로 불완전연소 문제가 있는건 좀 연관성이 없어보이구요. 새 점화플러그와 코일팩까지 (성능향상된 신품으로) 바꾼 상태라면 문제가 해결 되어야 할텐데 좀 이상하네요. 문제가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끝단인 점화플러그와 코일팩을 갈고난 후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배선(harness)을 의심해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진단하기는 쉽지 않겠네요, 이 쪽은. 동일 실린더에서 문제가 반복되는지 무작위적인지를 우선 확인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 91이면 한국 일반휘발유보다 조금 나은 수준으로 느껴지던데요.
(제가 당연히 기계는 아니지만 한국/미국에서 동시에 같은 엔진을 올린 차를 몇개월 탔었는데
그때 느낀겁니다)
93짜리로 넣어보세요.
R32면 93권장아닌가요?
혹시 고급유 주유하십니까? 저는 일반유 넣고 미스파이어링 한번 났었는데 그뒤로는 한 번도 없어요..